후쿠시아 원전 오염수 24일 오후 1시 방류 개시...오염 진위 여부로 뒤숭숭, 술자리 대부분 이 얘기
한 총리 "정부, 과학 믿어달라"했지만 전국은 규탄집회 열려...서울 영림중학교 방류반대 플래카드 걸어놔

[산경e뉴스] 일본이 24일 오후 1시부터 후쿠시마 사고 1원전 오염수를 방류하자 대한민국은 혼란스러웠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오후 1시30분 정부 오염수 방류 대응 관련 담화문을 발표하고 "정부는 국제사회와 일본 정부로부터 투명한 정보를 확보하고 우리 바다와 일본 근해와 태평양을 철저하게 모니터링하는 동시에 우리 수산업을 지키기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 

정부는 역대 최대 규모로 확보해 놓은 수산물 소비 활성화 예산 640억원을 최대한 신속하게 집행하고 있으며 소비위축에 대응하기 위해 추가 예비비도 충분히 반영해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서울시 구로구 소재 영림중학교에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 플래카드가 걸려있다. (사진 이만섭 기자)
서울시 구로구 소재 영림중학교에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 플래카드가 걸려있다. (사진 이만섭 기자)

한 총리는 "내년에는 올해보다 지원 규모를 2배 이상 확대하고 가격 안정화를 위한 수산물 비축·수매도 역대 최대 규모로 지원하겠다"며 "수산업 긴급경영안정자금을 5배 확대하고 대출한도를 한시적으로 상향하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국민 여러분께 간곡히 당부드린다"며 "정부를 믿고 과학을 믿어달라"고 말했다. 

그러나 정부의 이같은 국민 안정대책 발표에도 불구하고 이날 전국에서는 일본 해양방류를 반대하는 야당을 중심으로 한 정치권과 환경, 시민단체의 반대집회가 펼쳐졌다. 

국민들도 결국 올 것이 왔다는 표정으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TV생중계를 보며 정말 오염수 피해가 얼마나 될지에 관심이 모아졌다. 

원자력업계에서 근무하는 이 아무개(60) 처장은 "최근 성당에 갈 때마다 신도들이 진짜 피해가 있는 것이냐"며 "원자력업계에 근무하는 본인에게 묻는 경우가 많아졌다"고 말했다. 

그는 신도들에게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발생한지 10년이 넘었고 언론에서 지적한 것처럼 사고 당시 많은 양의 방사성 물질이 바다에 흘러갔지만 현재 우리나라 앞바다에서 잡히는 물고기가 오염되지 않은 것을 보면 알 수 있지 않겠느냐"고 답하면 신도들이 고개를 끄덕인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그도 기자와 통화하면서 향후 30년간 꾸준히 오염수를 바다에 버릴 경우 그 다음에 어떻게 될지에 대해서는 솔직히 장담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서울시 구로구 소재 영림중학교에는 '바라지 않던 바다-학생들의 생명을 위협하는 일본 방사성오염수 해양투기를 반대한다"는 플래카드가 걸려 있다.  

일본이 해양 방류를 시작한지 4시간 지난 오후 5시경 이 학교 여학생 2명에게 오늘 해양방류 사실에 대해 물어보았다. 

학생들은 "뉴스를 들어 알고는 있지만 정확히 무엇이 문제인지 잘 모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잘은 모르지만 30년 이상 지속적으로 오염수를 바다에 버린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되는 것 같고 나중에 문제가 발생하면 그 피해를 일본 때문에 우리나라나 다른 나라가 입게 된다는 사실이 너무 싫다"고 말했다. 

24일 오전 11시 환경운동연합이 광화문 이순신 동상 앞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4일 오전 11시 환경운동연합이 광화문 이순신 동상 앞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지난 2021년 4월 스가 당시 일본 총리가 오염수 처분 방식으로 해양 방류를 결정한 지 2년 4개월 만에 전격 단행된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사고 오염수 해양 방류 때문에 대한민국은 이날 전국이 혼란스러웠다. 

직장인들의 저녁 술자리에는 원전 오염수가 안주거리로 등장했다. 

이날 오후 7시경 여의도 국회 앞 곱창집에서 동료들과 회식을 하던 박 아무개(56) 씨는 "일본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해 정부가 너무 쉽게 동의해준 것 같다"며 "어떻게든 정부는 일본 방침에 반대하는 입장을 취했어야 하는 데 그렇게 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결국 이 문제 때문에 윤석열 대통령이나 정부 여당이 내년 총선에서 곤경에 빠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편, 이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 서울 광화문, 용산 대통령실 앞 등 전국에서 오염수 방류 반대 집회가 동시다발적으로 열렸다. 

오전 11시 환경운동연합은 광화문 이순신 동상 앞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규탄 기자회견을 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이날 전국 각지에서 연대 1인 시위, 기자회견 및 피켓팅으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에 반대하고 한국 정부와 여당의 적극적인 대응이 없음을 성토했다. 

이날 광화문 집회에는 환경운동연합은 물론 서울환경연합, 에코생활협동조합이 동참했다. 

이철수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는 “오염수가 우리 명량 앞바다에 도착할 날이 멀지 않겠다 싶은 생각이 드는 아침”이라고 참담함을 밝히며 일본 정부가 "134만 톤의 방사능 오염수를 오늘부터 30년 예정으로 바다에 버리기 시작했다. 지극히 위험한 짓이다. 저장탱크의 오염수에는 제거하지 못한 방사성 물질이 많지만 도쿄 전력과 일본 정부는 그 종류와 총량을 밝히지 않았다"라며 문제점을 제기했다. 

또한 "우리는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를 중단시키기 위해 우리 국민은 물론 환경을 사랑하는 세계 시민들과 연대할 것"이라며 “국민의 안전과 어민의 생존권을 위해 무엇보다 미래 세대를 위해 생명의 바다를 지키겠다"고 말했다. 

김춘이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은 "8월24일 이후 태어난 태평양 연안국 아이들은 핵폐수 섞이기 전 태평양 물을 기억하지 못할 것”이라며 통탄했다. 

또한 “일본 자국 내 육상에 보관하라는 180만 서명인들, 헌법소원 청구인 4만명, 윤석열 정부는 이 숫자를 그냥 보아 넘겨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24일 오후 2시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핵오염수 해양투기 중단!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를 주제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4일 오후 2시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핵오염수 해양투기 중단!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를 주제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최경숙 시민방사능감시센터 활동가는 “한국정부는 오염수 해양 투기에 대해 IAEA 보고서를 인정하고 일본 정부가 잘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라며 "이는 오염수 해양 투기에 대해 찬성하는 것처럼 보인다. 이로 인해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현을 포함한 8개현의 수산물을 수입 해제를 요구할 때 반대할 명분이 없어졌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일본이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를 시행한지 1시간 뒤인 24일 오후 2시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는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주최로 “핵오염수 해양투기 중단!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를 주제로 한 기자회견이 열렸다. 

연대회의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일본 정부에 대해 오염수 해양투기 중단을 촉구하고 국민의 기본권을 침해하는 해양투기 반대 입장을 밝히며 오염수 해양투기를 용인한 윤석열 정부를 규탄했다. 

연대회의는 국제 해양법 재판소에 일본 정부를 제소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환경운동연합, 한국YWCA연합회, 참여연대, 한국여성민우회, 함께하는시민행동, 녹색미래, 여성환경연대 등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소속 단체들이 참여했다. 

후쿠시마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24일 오후 1시부터 향후 30여년간 ALPS(다핵종제거장치)로 처리한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한다. 

후쿠시마 제1원전에는 약 134만 톤의 오염수가 1천여 개의 대형 탱크에 들어 있으며 원전 부지로 유입되는 지하수와 빗물 등으로 인해 오염수는 추가로 발생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사고 원자로를 2041∼2051년까지 폐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는 삼중수소(tritium. 반감기 12.3년), 세슘-134(반감기 2.1년), 세슘-137(반감기 30.2년), 스트론튬-90(반감기 28.8년), 탄소-14(carbon-14. 반감기 5730년) 등의 방사선 물질이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