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4당, 공동행동 22일 일본대사관서 기자회견...국민 80% 반대, 187만명 서명...대통령실 전달

[산경e뉴스]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하루 앞둔 23일 전국의 환경단체와 시민단체들이 “생명을 위협하는 행위”라며 일제히 반대 목소리를 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3일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역사는 반복된다더니 일본 핵 오염수 방류는 제2의 태평양 전쟁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여당에도 책임 있는 자세를 요구하면서 총공세를 펼쳤다.

더불어민주당 후쿠시마원전오염수해양투기저지총괄대책위원회, 정의당, 기본소득당, 진보당 등 야4당과 일본방사선오염수해양투기저지공동행동 등 시민사회 대표는 최근 3개월 동안 전국에서 187만명이 서명한 오염수 방류반대 서명서를 18일 오전 11시30분 용산 대통령실에 전달했다.   

‘일본방사성오염수해양투기저지공동행동’이 22일 오후 2시 일본 대사관 앞에서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24일 해양방류 일정 철회를 요구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함문식 기자)
‘일본방사성오염수해양투기저지공동행동’이 22일 오후 2시 일본 대사관 앞에서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24일 해양방류 일정 철회를 요구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함문식 기자)

일본 정부가 해양방류 사실을 한국 정부에 전달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22일 ‘일본방사성오염수해양투기저지공동행동’은 오후 2시 해양투기 일정 철회를 요구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일본 대사관 앞에서 진행했다.

긴급 기자회견에는 공동행동 연대 단위, 환경재단, 정의당, 진보당, 녹색당 등 많은 시민단체 및 정당 인원이 참석하여 24일로 다가온 방류 일정 철회를 요구했다. 

첫번째 발언자로 나선 해안스님은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저지를 위해 서명 운동과 함께 1인 시위를 계속 이어가고 있음을 밝히며 이런 일로 이 자리에 서게 된 것이 매우 슬픈 일임을 밝혔다.

또한 국민 80%가 반대하는 여론을 묵살하고 해양 방류를 강행하려는 일본 정부를 강력히 비판하고 인류와 자연 생테계를 향해 패악질을 일삼는 일본 정부는 석고대죄하고 오염수 방류를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이정윤 ‘원자력 안전과 미래’ 대표는 “1945년 8월 미국의 원자폭탄 투하로 일본이 희생되었다고 하더니 스스로 바다에 핵 투기를 하는 것은 뭐하는 짓인가”라고 반문하며 핵 오염수 방류를 승인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이름은 역사에 길이 남은 오명이 될 것이라 말했다. 

이 대표는 정부가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일정을 즉각 철회하도록 일본 측에 강력히 요구할 것을 촉구했다. 

하주희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사무총장은 “일본의 이번 핵 오염수 해양투기 결정은 과거 군국주의 열망을 쫓아 피해자의 인권과 존엄성에 조금도 관심이 없던 과거의 인식과 닮아 있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정상회담 기자들의 답변을 통해 오염수 해양투기를 사실상 승인했고 이는 국가의 기본권 보호 의무,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해야 한다는 의무를 명백히 저버린 것”이라고 법률적 소견을 밝혔다. 

민변은 약 4만 명의 오염수 헌법소원 청구인단을 모집했으며 지난 8월 16일 헌법소원 청구 기자회견을 진행한 바 있다.

최열 ‘환경재단’ 이사장은 과거 일본에서 발병한 미나마타병을 언급하며 공해 물질과 핵 물질은 안전하다고 확실히 증명되지 않는 한 배출하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바다는 육지에서 배출한 온갖 플라스틱, 중금속 폐기물이 모이는 하수구가 되고 있는데도 오염수를 처리하기 위해 해양 방류를 해야하는지 반문하며 일본의 핵 오염수 해양 투기 결정의 즉각 철회를 강력히 요구했다.

22일 오후 2시 일본 대사관 앞에서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24일 해양방류 일정 철회를 요구하는 긴급 기자회견에서 이정윤 원자력안전과미래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함문식 기자)
22일 오후 2시 일본 대사관 앞에서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24일 해양방류 일정 철회를 요구하는 긴급 기자회견에서 이정윤 원자력안전과미래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함문식 기자)

권종탁 ‘전국먹거리연대’ 공동대표는 “과거 일본은 인류를 향해 세계 전쟁을 일으킨 전범 국가이다. 피해 국가에 반성하고 평화 봉사에도 부족한 국가가 지구와 세계인을 향해 벌이는 핵오염수 해양투기는 제2의 전쟁이고 범죄행위다”라고 말하며 일본 정부의 투기 결정을 강력히 비판했다. 

그는 윤석열 정부를 향해 “국민의 80%가 핵오염수 방류를 반대하는데도 사회의 분열을 조장하고 공안통치를 이어가고 있다. 나아가 혈세를 들여 핵오염수가 안전하다는 동영상을 제작하여 유튜브와 공공장소에서 방영하는 행태를 보이니 한심하기 짝이 없다”라며 비판의 날을 세웠다.

박석운 ‘전국민중행동’ 공동대표는 “인류 공동의 우물에 핵폐수를 투기하는 것은 저강도 핵테러이다. 일본 정부와 도쿄 전력은 용서받을 수 없는 인류적 범죄를 행하고 있으며 유엔해양법협약과 런던의정서에 위반되는 범죄 행위”라고 밝혔다. 

그는 현 정부가 국민 안전과 생명을 내팽개친 채 일본 정부의 앞잡이 노릇을 하고 심지어 혈세를 들여 일본 정부 입장을 대변하는 광고까지 만드는 행태를 비판했다. 

강은미 ‘정의당’ 의원은 “핵폐기물을 바다에 투기하겠다는 일본 정부의 결정은 명백한 범죄 행위다. IAEA 최종 보고서의 내용 대부분은 도쿄 전력과 일본 원안위가 제공했다. 이는 시험을 봐야 할 학생이 문제도 내고 답안지도 제출하고 그것을 용인해주고 나서 통과됐으니 해양투기를 해도 괜찮다라고 하는 말도 안 되는 상황”이라고 말하고 IAEA와 일본 정부의 투기 결정을 비판했다. 

또한, 일본 정부보다 더 열심히 핵 오염수가 안전하다고 이야기를 하는 현 정부를 규탄했다.

김찬휘 ‘녹색당’ 대표는 “8월 24일 핵폐수가 흘러든다면 인간은 당장 죽지 않을 수 있다. 그리고 방사능이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당장 모를 수도 있다. 생선을 쳐다봐도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 모를 수 있다. 하지만 생명체에 누적된 방사능은 10년, 20년, 30년 뒤 우리 인류의 목줄을 죌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현 정부가 처음 출범했을 때 핵발전을 효자 상품, 수출 상품으로 만들고 일자리도 창출하겠다고 했다. 핵발전에 의존해서 인류와 모든 생명체를 위협하는 핵발전 대통령, 핵발전 정부로 규정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권혜일 ‘진보당’ 강서구청장 후보는 지역민과 상인들의 민심을 전하고 현 정부는 왜 시민들의 목소리를 듣지 않고 귀를 막는 것인지 답답하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과 일본 정부의 뜻에 따라 움직이고 있는 현 정권을 비판하며 우리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켜주는 대통령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하원오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은 핵오염수 투기 일정을 강행하려는 일본 정부, 이를 방조하는 우리 정부를 향해 핵오염수 방류는 폐기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우리의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열심히 함께 싸울 것임을 밝혔다.

김춘이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은 “IAEA 사고 평가 척도 0에서 7 가운데 가장 높은 등급을 받은 것이 후쿠시마 원전 사고다. 사고 원전에서 발생한 핵오염수를 태평양에 버리겠다고 하는 기시다 총리는 도대체 일말의 양심과 정의가 있는지 묻고 싶다”며 인류의 건강과 안전 그리고 해양 생태계를 위해 우리가 가만히 있어서는 안되며 시민, 학생, 원로, 소비자가 적극 행동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사회를 맡은 주제준 공동운영위원장은 22일 19시 긴급 촛불(서울시청 동편), 26일 18시 오염수 대회(프레스센터 앞) 일정을 안내하며 약 1시간에 걸친 긴급 기자회견을 마무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