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기영 전 이사장 2세 경영인 첫 관심...문희봉 이사장도 2세 출신
19일 창립총회 개최...승승장구 이테크 윤광진 대표 초대회장 선출

[산경e뉴스] 국내 대표적인 중전기기 업체 중 한 곳인 A기업은 더이상 회사를 이어가기가 힘들어 결국 독일계 기업에 특허기술과 함께 팔았다.

2세 경영인도 가업을 이어가길 바라지 않았고 갈수록 힘든 상황에서 회사에 인생을 걸려는 직원들도 부족했기 때문이다.  

한국 제조업계 현실을 보여준 대표적 사례다. 

전기조합이 제조업계 활로 개척을 통한 제2의 중흥을 위한 몸부림으로 2세 경영인 중심의 '차세대 리더 포럼' 창립총회를 19일 오후 3시 경기도 성남 전기조합 건물 대강당에서 개최하고 있다.
전기조합이 제조업계 활로 개척을 통한 제2의 중흥을 위한 몸부림으로 2세 경영인 중심의 '차세대 리더 포럼' 창립총회를 19일 오후 3시 경기도 성남 전기조합 건물 대강당에서 개최하고 있다.

정부의 중소기업 진흥정책에도 불구하고 대기업들이 한국경제를 독식하는 상황에서 한국전기공업협동조합(이하 전기조합)이 기술력과 창의력을 가진 제조업 중흥을 외치고 있다.

문희봉 전기조합 이사장은 지난해 3월 취임하면서 200여 조합원사들이 지속가능한 미래를 실현하기 위해 탄소중립과 ESG, 디지털 전환 등 경영 패러다임을 바꿔가도록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전체 조합원사의 40%가 2세 경영인인 점을 감안해 새로운 세대에 맞는 정책들이 경영에 녹아들도록 하겠다는 뜻을 수차례 밝힌 바 있다.   

이런 가운데 국내 대표적인 중전기기 중소중견기업들을 조합원으로 둔 전기조합이 제조업계 활로 개척을 통한 제2의 중흥을 위한 몸부림으로 2세 경영인 중심의 '차세대 리더 포럼' 창립총회를 19일 오후 3시 경기도 성남 전기조합 건물 대강당에서 개최했다.  

선대 기업과 달리 다양한 경험과 공부를 한 2세경영인들의 눈높이는 조금 다르다. 

배전반, 변압기, 개폐기, 차단기 등 전통적인 중전기기 제품군과 달리 이들 2세 경영인들에게는 e모빌리티, 로봇, 배터리, 전기차 충전기 등 사업영역이 훨씬 넓어졌기 때문이다.    

'차세대 리더 포럼' 초대회장에 선출된 윤광진 이테크 대표이사가 취임사를 하고 있다.
'차세대 리더 포럼' 초대회장에 선출된 윤광진 이테크 대표이사가 취임사를 하고 있다.

이날 차세대 리더포럼 초대회장으로 선출된 윤광진 이테크 대표는 "지금 우리 사회는 커다란 변화의 시기에 접어들었고 조합과 업계 역시 많은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발전이 정체된 채 쇠락의 길을 걸을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도 화성에 신규 공장을 증설하는 등 승승장구하고 있는 윤 대표는 "전기산업은 그동안 변화의 속도에 느리게 대처해 왔던 것이 사실"이라며 "우리 업계도 2세 경영이 크게 늘어났고 젊은 경영인들의 수효가 눈에 띄게 늘어난 것 또한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표는 "이에 걸맞게 업계와 조합도 변해야 하는 것이 시대적 요구라고 생각한다"며 "이러한 역할을 차세대 리더 포럼이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총회에서 문희봉 전기조합 이사장은 "올해 전기조합과 전기연구원은 똑같이 창립 62주년을 맞는 해로서 전기업계 중흥을 위한 신기술 개발을 위해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 이사장은 "사실 그동안 변압기, 개폐기. 차단기 등 중전기기에만 우리 업계가 몰두했지만 앞으로는 전기차, 전기충전기 등 '전기' 자가 들어간 부문은 모두 할 수 있는 만큼 새로운 활로개척을 위해 2세 경영인들이 아버지 세대와 다른 더 넓고 큰 전기의 바다에 출항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문 이사장은 "오늘 차세대 리더 포럼 출발은 이같은 가능성을 현실화하자는 첫 발걸음이며 앞으로 전기안전공사 인력개발원 등에 조합원사 제품들을 전시, 시연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기조합 '차세대 리더 포럼' 집행부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전기조합 '차세대 리더 포럼' 집행부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차세대 리더 포럼은 이날 총회에서 집행부를 구성했다. 신임 집행부는 ▲회장=윤광진(이테크 대표이사) ▲부회장=이태호(디지털파워 대표이사), 최은아(서울산전 이사), 신유철(화정산전 대표이사), 박재현(상도일렉트릭 대표이사), 전서빈(에스피기전대표이사) ▲사무총장=안태영(대원계전 대표이사) ▲총무=주 희(비엔피시스템 대표이사), 오현주(삼대전기 상무) 등이다. 

차세대 리더 포럼은 회원들 간의 활발한 인적 기술적 교류를 통해 조직을 변화시키고 업계를 새로운 방향으로 선도해 나가는데 앞장설 것이라고 창립선언문에서 밝혔다. 

윤광진 포럼 회장은 "새로운 기술이나 경영기법의 개발 등 새롭고 신선한 시각에서 우리의 미래를 밝힐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고 기획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바탕으로 조합원사 스스로가 글로벌 리더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정기적인 조찬강연회, 줌을 활용한 정기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가동해 시대적 변화에 뒤쳐지지 않는 전문경영인으로서의 자질 함양을 꾀하겠다는 것이다.  

이날 포럼 집행부는 전기계 발전을 위한 중추적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한편, 이날 차세대 리더 포럼 출범에 앞서 전임 곽기영 이사장은 2019년부터 2세 경영인 간담회를 정례화했다. 포럼의 전신이라고 볼 수 있다. 곽 전 이사장도 2세 경영인이다. 

2세경영인간담회 회장을 맡았던 양태권 동방전기공업 회장은 이날 출범한 포럼에 500만원을 쾌척했다.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