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PP, PPA 등 낯선 신조어가 생활속으로 등장...대처 방안 관심 고조
내일 전기협회-에너지공단 전력정책포럼 개최...지역경제 발전 논의

[산경e뉴스] 전력산업 전반에 지각변동을 가져올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이 오는 6월부터 시행됨에 따라 이에 대한 업계의 관심이 집중하고 있다. 

분산에너지란 에너지의 사용지역 인근에서 생산, 소비되는 에너지를 말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규모 전력을 사용하는 수도권이 아닌 서남해안과 원전이 밀집한 경북 해안을 중심으로 발전소들이 분포해 있다. 

그렇다보니 장거리 송전망을 통해 발전지역과 떨어진 지역에서 전기를 소비하는 중앙집중형 전력시스템을 운영해왔다. 

그러나 분산에너지법이 시행되면 얘기가 달라진다. 

전기협회-에너지공단 공동으로 ‘분산에너지특별법과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한 33차 전력정책포럼이 12일 오후 3시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다. 
전기협회-에너지공단 공동으로 ‘분산에너지특별법과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한 33차 전력정책포럼이 12일 오후 3시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다. 

먼거리에 있는 대규모 발전소 대신 소비지역 인근 발전소를 중심으로 지역 내에서 전력을 생산, 소비하는 시스템으로 전환한다. 

재생에너지가 활성화됨에 따라 준비한 제도라고 볼 수 있다.     

이미 대규모 전력은 수소연료전지 발전소가 각 지역에서 일정부분 분산전원 역할을 수행하고 있지만 완벽한 분산에너지 시스템은 아니었다.

분산에너지법이 등장한 배경에는 대규모 송전망을 건설하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주민수용성 문제도 한 몫 했다. 사회적 갈등, 리스크 관리 취약 등의 사회적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관련법이 정한 분산에너지 범위는 수요지 인근에서 에너지의 생산, 저장, 잉여 전력의 해소 등에 기여할 수 있는 자원을 의미한다. 

발전설비용량 40MW 이하의 발전설비, 발전설비용량 500MW 이하의 집단에너지설비가 해당된다.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 중소형원자력발전, 연료전지, 수소발전, ESS 등이 대표적인 분산에너지이다.

분산에너지는 중앙집중형 전력계통 운영 방식에도 영향을 줄 전망이다. 수도권으로의 계통 포화집중을 완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PPA 등 전력 직접 거래가 가능하도록 하여 지역 특성에 적합한 전력시스템 도입이 가능해진다. 

VPP(Virtual Power Plant)도 새로운 게임체인저로 등장할 전망이다. 

VPP는 가정용 태양광과 같이 분산되어 있는 소규모 에너지 발전, 축전지, 연료전지 등 발전 설비와 전력 수요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소프트웨어적으로 통합 관리하는 가상의 발전소를 말한다.

클라우드 컴퓨팅, 사물 인터넷(IoT)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수요 자원 관리(DR), 신재생 에너지원(RES), 에너지 저장 장치(ESS) 등 다양한 유형의 분산형 에너지원을 한 곳으로 수집하여 관리할 수 있다. 

태양광 설비가 설치된 가정이 에너지를 생산하는 하나의 발전소가 돼 수천수만의 가정에서 수집된 전력이 VPP에서 통합 관리, 재공급된다.

VPP는 분산 에너지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전력 수급과 공급의 변수를 사전에 예측함으로써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공급할 수 있다. 

여기에 전력거래소는 내년부터 재생에너지 입찰제도를 실시한다. 

1MW 초과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단독, VPP)도 일반 발전기와 같이 예상발전량과 가격을 입찰하고 전력시장을 통해 낙찰받는 대신 일반 발전기와 동등한 용량정산금, 부가정산금 등을 지급받는다. 

VPP시장이 열리는 것이다.  

하루전시장에서 낙찰된 이후 추가적인 출력제어 지시가 있는 경우 발전하지 못해 발생하는 기회비용에 대해 기대이익정산금(MAP)을 지급받으며 실시간 출력제어가 불필요한 것으로 계산된 경우 발전출력을 바로 올릴 수 있게 된다.

태양광 재생에너지 사업자는 선택적으로 입찰제도 참여가 가능하다. 단, 설비용량 3MW를 초과하는 경우는 의무적으로 참여해야 된다. 

전력거래소는 태양광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태양광발전 입찰 참여와 관련한 교육을 실시하고 10월부터 내년 1월까지 모의 운영 후 내년 2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한편, 대한전기협회와 한국에너지공단은 내일(12일) 오후 3시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분산에너지특별법과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제33차 전력정책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분산에너지특별법에 담긴 특화지역 지정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한 전문가들의 심도있는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김형중 한국에너지공단 분산에너지실장이 ‘분산에너지특별법과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발표한다.

발제에 이어 토론에서는 ▲박종배 건국대(전기공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고 ▲계승모 산업통상자원부 신산업분산에너지과 사무관 ▲양승호 한국전력 배전계획처 실장 ▲주성관 고려대(전기전자공학부) 교수 ▲이유수 에너지경제연구원 박사 ▲이동일 법무법인 에너지 대표 ▲박경원 대한상공회의소 연구위원 ▲이한우 울산테크노파크 에너지기술지원단장 등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해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