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속충전기 18만여대 보급...피크시간 10만대만 방전해도 1GW 대체
전기차 사용자 70% V2G 참여 의사 밝혀...2030년 420만대 보급 예상
한전 전력연구원 박기준 소장, 5차 전력신산업 활성화 포럼서 발표

[산경e뉴스] 현재 국내에 보급된 전기차 완속충전기는 18만4000개로 파악되고 있다. 

이는 전기차 저장전력을 전력망으로 역송, 활용하는 섹터커플링 차원의 V2G(Vehicle to Grid)가 가능한 유효표본을 확보했다는 의미다. 

전기차 10만대가 전력피크 시간(오후4~5시) 대에 충전기에 맞물려 V2G를 가동할 경우 약 1GW(100만kW)의 비상발전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EVC) 산업의 현황과 향후 정책방향을 주제로 한 ‘제5차 전력신산업 활성화 컨퍼런스’가 전력신산업 활성화 포럼 주최,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 산업통상자원부 후원으로 23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고 있다. (사진=김미정 기자)
전기차 충전 인프라(EVC) 산업의 현황과 향후 정책방향을 주제로 한 ‘제5차 전력신산업 활성화 컨퍼런스’가 전력신산업 활성화 포럼 주최,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 산업통상자원부 후원으로 23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고 있다. (사진=김미정 기자)

이는 전기차 1대당 10kW를 역송했을 경우를 가정한 것인데 보통 전기차 1대당 30kW 이상 충전하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한 전력량이다. 

전기차의 추가 기능인 V2G가 스마트그리드 산업 혁신형 모델로 떠오르고 있다. 이론상 기능에서 현실적 해결책으로 부각된 것이다. 

이같은 제안은 전력신산업 활성화 포럼이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 산업통상자원부 후원으로 지난 23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한 ‘제5차 전력신산업 활성화 컨퍼런스’에서는 나왔다. 

이날 컨퍼런스에서는 미래 성장동력인 전력신산업의 큰 축이라고 할 수 있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EVC) 산업의 현황과 향후 정책방향이 주로 논의됐다. 

이 자리에서 한전 전력연구원 박기준 소장은 "국내외 V2G 시스템 현황"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EV 충방전의 전력망 유연성 자원화를 위한 VGI, V2G 기술을 설명했다. 

한전 전력연구원 박기준 소장이 전기차를 가상의 대용량 ESS로 할용한다면 피크시간대 전기차 집중 충전을 통해 재생에너지 출력제한을 완화할 수 있고 전기차 방전을 통해 피크부하에 대응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한전 전력연구원 박기준 소장이 전기차를 가상의 대용량 ESS로 할용한다면 피크시간대 전기차 집중 충전을 통해 재생에너지 출력제한을 완화할 수 있고 전기차 방전을 통해 피크부하에 대응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박 소장은 "오는 2030년 재생에너지 발전설비 용량은 최대 전력수요의 50%를 초과할 것으로 보이며 재생에너지 간헐성 문제로 출력변동성 보완을 위한 양수발전, 단주기ESS, 장주기ESS설비 등이 필요한 상황에 처했다"고 지적했다. 

박 소장은 "이들 보완 발전설비를 위해서는 29~45조원이 소요되는 막대한 자금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전기차 배터리를 활용하는 V2G나 국민DR, Fast DR, Peak DR 등 새로운 유연성 자원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기차를 가상의 대용량 ESS로 할용한다면 피크시간대 전기차 집중 충전을 통해 재생에너지 출력제한을 완화할 수 있고 전기차 방전을 통해 피크부하에 대응할 수 있다는 전략이다.

현재의 상황이라면 오는 2030년 전기차 보급대수 420만대의 2.4%만 활용해도 가능한 수치로 충분히 대응가능한 시나리오다.

물론 이를 위한 제도적 보완책도 필요하다. 

한전 전력연구원이 2021년 설문조사한 바에 의하면 V2G 참여의사는 70%(적극적 15.5%. 여건이 되면 55.3%), 2022년 설문조사에서는 70.3%(적극적 16.9%. 여건이 되면 53.4%)가 참여의사를 밝혔다. 

V2G 참여의사는 2021년 70%(적극적 15.5%. 여건이 되면 55.3%), 2022년 70.3%(적극적 16.9%. 여건이 되면 53.4%)의 참여의사를 확인했다. (자료=한전 전력연구원)
V2G 참여의사는 2021년 70%(적극적 15.5%. 여건이 되면 55.3%), 2022년 70.3%(적극적 16.9%. 여건이 되면 53.4%)의 참여의사를 확인했다. (자료=한전 전력연구원)

박 소장은 "V2G 기술의 사용화와 확대보급을 위한 제도 도입과 기술기준 보완 및 실증이 필요하다"며 "▲표준형 V2G 충전기, 충전인프라 보완(인증), 방전 요금제도, 그리드 코드, 전력시장 규칙  ▲V2G(스마트충전) 충전기 보급을 위한 정책 마련 ▲대규모 V2G Fast DR 자원에 대한 실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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