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연합 "윤석열 정부의 무리한 친원전 정책으로 녹색금융까지 망가진다" 지적
폐기물 대책 없는데도 원전 ‘녹색’에 포함...자금 조달 실효성 낮고 녹색금융에 악영향

[산경e뉴스] 환경부가 20일 발표한 한국형 택소노미(녹색분류체계)에 원전을 포함한 것과 관련, 환경운동연합이 다음날인 21일 녹색분류체계의 주요 원칙인 ‘심각한 환경피해가 없을 것(DNSH)’을 위반하는 것이라며 향후 한국의 녹색금융 지원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환경부 K-택소노미 ‘전환부문’에 한시적으로 노후 원전의 수명 연장까지 포함함으로써 폐기물 발생과 원전 위험 문제를 더 키우는 심각한 환경피해를 유발하고 있다는 것이다.  

녹색금융에 참여하는 기업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농협은행, 현대캐피탈 등 금융권과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중부발전, 한국남동발전 등 발전공기업이 지난 7월 14일 한국형 녹색분류체계를 통한 녹색금융 활성화 및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하고자 환경부와 ‘녹색분류체계 확산 실천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신한은행)
녹색금융에 참여하는 기업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농협은행, 현대캐피탈 등 금융권과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중부발전, 한국남동발전 등 발전공기업이 지난 7월 14일 한국형 녹색분류체계를 통한 녹색금융 활성화 및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하고자 환경부와 ‘녹색분류체계 확산 실천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신한은행)

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환경부가 20일 발표한 K-택소노미에서 원전을 빼는 것이 장기적으로 국가이익에 부합한다"고 설명했다.  

환경운동연합은 문재인 전 정부에서 녹색분류체계를 처음 수립하고 1년도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윤석열 정부로 정권이 바뀌며 무리하게 녹색 금융에 관한 정부의 가이드라인을 수정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로써 녹색 투자를 확대하고자 하는 국내 금융계에 녹색분류체계가 매우 불안정한 정책 신호를 형성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지난 2020년 기준 국내 녹색 금융 규모는 대략 72조 원 정도로 대부분 민간·공적 금융기관들은 이를 확대할 방침이다. 

이런 상황에서 녹색 금융의 투자 방향을 제시하는 녹색분류체계의 역할은 중요할 수밖에 없다. 

특히 재생에너지·순환 경제 등 향후 육성, 지원해야할 산업에 투자가 집중되도록 유도하는 것이 핵심이다.

그러나 윤석열 정부가 원전에 ‘녹색 딱지’를 붙여주려고 녹색분류체계에 무리하게 원전을 포함시켜 정책 기능에 치명적 문제가 생기게 됐다는 것이 환경운동연합의 핵심 주장이다. 

국내 원전 건설 프로젝트는 그동안 한수원의 재원과 공적 금융기관의 회사채 인수로 이루어졌다. 

애초에 원전 건설에는 민간 자본의 투자가 필요하지 않았다는 뜻이다. 

즉, 녹색분류체계에 원전을 포함한 것이 자금조달 측면에서 전혀 실효적이지 않다고 환경운동연합은 지적했다. 

도리어 공적 금융기관들이 어차피 정책적 결정으로 인수했어야 할 한수원의 회사채를 인수하며 그것을 ‘녹색 금융 투자’로 위장할 우려만 생겼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그만큼 다른 녹색 경제 활동에 투입되는 재원이 적어져 진짜 자금 조달이 필요한 친환경 산업이 피해를 입게 되는 것이다.

정부는 유럽연합 텍소노미를 참고해 원전을 포함했다고 밝혔지만 실제 녹색경제활동 인정 기준은 유럽연합보다 한참 모자란 수준이다. 

유럽연합은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처분시설 계획 및 건설 시점이 분명할 것을 조건으로 내걸고 있다. 

하지만 우리 정부의 경우 관련 법률만 제정되면 별도의 처분시설이 없어도 인정해주는 형태다. 

지금처럼 핵폐기물이 대책 없이 쌓여가도 원전은 녹색경제활동으로 인정받는 셈이다. 

이는 녹색분류체계의 주요 원칙인 ‘심각한 환경피해가 없을 것(DNSH)’을 위반하는 것으로 ‘전환부문’에 한시적으로 노후 원전의 수명 연장까지 포함함으로써 폐기물 발생과 원전 위험 문제를 더 키우는 심각한 환경피해를 유발하고 있다.

환경운동연합은 "환경부는 지금이라도 녹색분류체계가 실효적으로 작동하여 진짜 육성해야 할 녹색경제활동만 지원할 수 있도록 원전 포함을 철회해야 한다"며 "윤석열 정부는 원전 문제를 정쟁화시키면서 기후·녹색금융 정책까지 파탄내는 어리석은 짓을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