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e 급증에 따른 전력시장 변화...향후 27년간 전력수요, 지난 60년간 수요량의 5배 이상 필요
분산형e 제주입찰제도 시작, 분산에너지특별법 시행...원전, 수소 등 무탄소e 직접전력거래 관심
산업부-전력거래소, '2024년 전력시장 개선방향 설명회' 개최...올해 변화되는 전력시장 제도 공유

[산경e뉴스] 대부분의 에너지학자들은 2050 탄소중립달성을 위한 다양한 부분에서의 급속한 전기화로 전력수요가 현재보다 2배 가량 늘어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전력거래소는 2022년 국내 전력수요는 594TWh였지만 2050년에는 1209~1258TWh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전기사용 인구 증가 때문이 아니라 화석연료 사용을 전기가 대체하기 때문이다. 경제발전, 생활수준 향상이 전기화를 앞당기고 있다.  

제주도의 경우 재생에너지가 이미 주력자원에 해당한다. 제주도 설비용량의 40%, 발전량의 19%를 재생에너지가 담당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2020년 4월 13일 15시58분 기준 '실시간 재생에너지 전력공급 실적'이다. 당시 재생에너지가 차지한 비중은 62.3%였다. (자료=전력거래소)
제주도의 경우 재생에너지가 이미 주력자원에 해당한다. 제주도 설비용량의 40%, 발전량의 19%를 재생에너지가 담당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2020년 4월 13일 15시58분 기준 '실시간 재생에너지 전력공급 실적'이다. 당시 재생에너지가 차지한 비중은 62.3%였다. (자료=전력거래소)

전력수요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이 2050년에는 14~24%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는 3%도 안되는 상황이다.      

전력산업은 2050탄소중립 목표 구현을 위해 지난 정부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루고 윤석열 정부에서 그 첫단추를 끼우게 된다. 

단추를 잘못 꿰면 잘못된 사실을 알 때까지의 오류를 바로잡기 위해 두배, 세배의 노력이 들어간다. 

그런 의미에서 올해 전력산업 개편내용을 철저히 숙지할 필요가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전력거래소와 함께 지난 26일 서울 코엑스에서 전력업계, 학계, 유관기관 전문가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전력시장 개선방향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최근 전력시장 여건과 예상되는 미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2024년 전력시장 개선방향과 분야별 주요 추진사항을 설명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올해 변화되는 큰 틀은 ▲전력시장 재생에너지 개선방향 ▲재생에너지 참여 제주 전력시장 입찰제도 개편사업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및 분산에너지 활성화 방안 ▲전기사업법 개정에 따른 직접전력거래 확대 ▲청정수소발전입찰시장 개설 등 신규 전력시장 제도 도입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내달 제주도에 도입되는 재생에너지 입찰제도, 실시간-보조서비스 시장은 재생에너지의 시장참여와 신속하고 유연한 발전계획 수립을 통해 제주지역 계통 불안정을 완화할 전망이다. 

재생에너지 전기저장판매사업 등 다양한 직접전력거래 확대방안을 담은 전기사업법 개정안(5월)과 분산에너지특별법(6월) 시행은 분산형 전원확대와 신산업 창출에도 힘을 보탤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세계 최초 청정수소발전입찰시장 개설(6월)을 통해 청정수소 보급확대 및 관련 생태계 구축도 선도해나갈 예정이다.

'2024년 전력시장 개선방향 설명회'가 산업통상자원부, 전력거래소 주관으로 26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고 있다. 설명회에는 전력업계, 학계, 유관기관 전문가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2024년 전력시장 개선방향 설명회'가 산업통상자원부, 전력거래소 주관으로 26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고 있다. 설명회에는 전력업계, 학계, 유관기관 전문가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이옥헌 산업부 전력정책관은 “지난해는 국내 전력시장이 대외 충격에서 회복해 나가는 한편, 국제 에너지 가격 변화에 대한 대응역량 확보, 안정적 계통운영 등 제도적 보완이 필요한 과제도 확인할 수 있었던 한 해”라고 평가하며 “올해는 분산에너지, 전력직접거래 등 다양한 전력신산업을 활성화하고 계약시장 도입 등 전력시장 다원화와 함께 시장 참여자들의 자율성과 책임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제도 개편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력거래소 윤호현 선도시장팀장은 "1961년부터 2022년까지 60년간 설비규모는 138GW가 신설됐지만 2023년부터 2050년까지 27년간 설비규모는 지난 60년간의 5배에 해당하는 500GW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넷제로 달성을 위해 기존 화력발전 설비가 태양광, 풍력, 수소, 원전 등 무탄소전원으로 신속하게 대체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력전원의 경우 기존에는 국내탄, 석유, 원자력, 유연탄, LNG로 단계적 변화를 거쳤지만 앞으로는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 수소, 원전(SMR) 등으로 압축될 전망이다. 

재생에너지의 급격한 확대로 ESS, 수요조정이 반드시 필요하게 됐다.

기상조건에 따른 재생에너지 출력 변동성 문제가 심화되면서 출력조절 문제가 새로운 과제로 떠올랐다.       

한국에너지공단 김근호 분산에너지팀장은 "대규모 발전소와 장거리 송전망 건설을 통한 공급체계는 한계에 봉착했으며 낮은 주민수용성으로 사회적 갈등, 막대한 보상 등 경제적 비용이 발생한다"며 “분산에너지는 지역별 전력자립률 불균형으로 인한 추가 송배전망 건설 투자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수요지 인근에서 에너지 생산을 소비하며 균형적인 전력수급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것이 분산에너지라고 한마디로 설명했다.  

정부는 오는 4월까지 부처 협의와 법제처 심사를 마치고 하반기 시행을 목표로 6월까지 국무회의를 마무리를 전망이다. 

전력시장 개편, 분산형전원의 맡그림은 CFI(카본프리아일랜드) 제주도에서 찾을 수 있다. 

제주도의 경우 재생에너지가 이미 주력자원에 해당한다. 제주도 설비용량의 40%, 발전량의 19%를 재생에너지가 담당하고 있다. 

특히 연간 발전량이 19%라고는 하지만 대부분의 전력을 재생에너지가 공급하는 시점이 다수 발생하고 있다. 지난 2020년 4월 13일 15시58분 기준 '실시간 재생에너지 전력공급 실적'에 의하면 재생에너지가 차지한 비중이 62.3%였다.  

제주도 전력시장이 하루전 시장에서 2월말부터 '실시간시장+예비력시장+재생에너지 입찰제도'로 전환한다. 

이를 시험하고 내년 말까지 제도보완을 거쳐 전국으로 확대할 전망이다. 

제주 시범사업은 3MW 초과 태양광, 풍력발전사업자는 무조건 참여해야 하고 1MW 초과 태양광, 풍력발전사업자와 VPP모집 중개사업자는 선택 참여할 수 있다.   

사업내용은 실시간 시장의 경우 전력수급을 고려한 실시간 발전계획 수립, 가격결정, 하루전 대비 실시간가격 편차에 대한 이중정산체계로 진행한다.  

예비력 시장은 재생에너지 불확실성, 변동성 대응을 위한 예비력 가격 결정을 위해 예비력 요소별 발전계획 반영, 가격결정 및 정산방안을 마련한다. 

재생에너지 입찰제도는 재생e(1MW 초과)에 대한 발전예측량 및 가격입찰, 시장기반 출력제어량 결정 및 정산금 산정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전력거래소 김형철 실시간시장팀장은 "제주에서의 실시간시장 입찰제도는 하루전시장과 실시간시장의 이중구조로 구성하고 하루전낙찰량은 하루전 시장가격으로, 실시간 변동량은 실시간 시장가격으로 이중정산할 것"이라고 말했다. 

재생에너지의 전력시장 입찰참여를 허용하고 시장원칙에 따라 일반 발전기와 동등한 기회제공고 책임을 부여하겠다는 것이다. 

급전가능 재생에너지는 가격입찰을 통해 전력시장에 참여하며 일반 발전기와 동등한 거래대금(용량정산금, 부가정산금 등)을 지급한다는 방침이다. 

김 팀장은 실시간시장과 함께 예비력시장을 도입하여 예비력을 시장 상품화하여 실시간으로 거래토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년 평균 단가기준 예비력용량가치정산금을 예비력시장을 통한 예비력가격기준 정산으로 전환, 보조서비스 정산금을 실제로 움직인 마일리지에 대한 정산금으로 전환하겠다는 것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