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촌에프앤비와 ‘치킨로봇 튀김 솔루션 확산’ 협약
교촌치킨 레시피 전용 솔루션 '맛+품질' 개발 완료
이달내 본사에 1호기 설치...단계적 전국 매장 도입

[산경e뉴스] 두산로보틱스가 국내 대형 치킨 프랜차이즈와 손잡고 협동로봇을 활용한 튀김 솔루션 공급 확대에 나선다.

두산로보틱스는 12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두산타워에서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와 ‘치킨로봇 솔루션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업무협약식이 끝나고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박인원 두산로보틱스 대표, 송종화 교촌에프앤비 부회장, 류정훈 두산로보틱스 대표, 윤진호 교촌에프앤비 대표
업무협약식이 끝나고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박인원 두산로보틱스 대표, 송종화 교촌에프앤비 부회장, 류정훈 두산로보틱스 대표, 윤진호 교촌에프앤비 대표

이날 행사에는 박인원 두산로보틱스 대표와 류정훈 대표, 송종화 교촌에프앤비 부회장, 윤진호 대표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두산로보틱스는 교촌치킨 레시피 전용 협동로봇 튀김 솔루션을 공급하고 교촌에프앤비는 매장 자동화를 위해 두산로보틱스의 협동로봇 튀김 솔루션을 도입한다. 

양사는 협동로봇 튀김 솔루션의 효과를 기존 및 신규 점포주에게 적극 홍보함으로써 도입율을 높이고 향후 협업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데에도 협의했다. 이번 달 안에 교촌에프앤비 오산 본사에 두산로보틱스 협동로봇 튀김 솔루션 1호기를 설치하고 단계적으로 전국 매장에 도입할 계획이다.

교촌치킨은 바삭한 식감과 담백함을 살리기 위해 1차 튀김, 조각 성형(치킨 조각에 붙은 불필요한 튀김 부스러기를 제거하는 작업), 2차 튀김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다. 두 차례에 걸친 튀김 과정이 있는 만큼 협동로봇이 도입되면 작업의 효율성과 근로자의 안전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균일한 맛과 품질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두산로보틱스 협동로봇 튀김 솔루션 랜더링 이미지.
두산로보틱스 협동로봇 튀김 솔루션 랜더링 이미지.

두산로보틱스의 협동로봇 튀김 솔루션은 바스켓 6개를 동시에 운영해 시간당 최대 24마리의 치킨을 튀길 수 있어 생산성이 높다. 또한 협동로봇이 튀김 모듈 상단에 설치돼 매일 영업 전 새로 세팅할 필요가 없으며 기름 교체, 바닥 청소 등이 용이하고 공간 활용성도 높다.

이 밖에 ▲초보자도 사용 가능한 직관적인 사용자 화면 ▲미국 위생안전기관 NSF(National Sanitation Foundation)의 식품위생안전 인증 ▲높은 방수·방진 등급(IP66) ▲신속한 A/S 대응 등의 강점을 지닌다.

특히 두산로보틱스는 지난해 국내 최초로 오픈한 협동로봇 전문 컨택센터를 통해 24시간 전국 매장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류정훈 두산로보틱스 대표는 “국내 1370여개의 치킨 매장을 보유한 교촌에프앤비는 규모면에서 협동로봇 튀김 솔루션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이상적인 파트너”라며 “앞으로도 국내외 프랜차이즈 기업들과 협업해 튀김 외에도 다양한 맞춤형 식음료(F&B) 솔루션을 공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두산로보틱스는 ▲튀김 솔루션(롸버트치킨) ▲누들 솔루션(CJ푸드빌) ▲단체급식 솔루션(아워홈) ▲아이스크림 솔루션(XYZ) 등 다양한 F&B 기업들과 협업하며 서비스로봇 시장 확대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