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필수(대림대 교수. 편집위원)

[산경e뉴스] 이제 지구 기후변화가 심각성을 넘어 위기로 치닿고 있다. 

김필수 대림대 교수
김필수 대림대 교수

공공연하게 '지구 온난화'가 아니라 '지구 열대화'를 공식적으로 언급하기에 이르렀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어서 여름 장마가 아닌 폭우와 폭염이 교차하는 심각성이 커지고 있다. 국지성 폭우가 심각해지면서 주택은 물론 자동차 등의 각종 대상이 모두 위험요소가 커지고 있다. 

최근 오산 지하차도에서의 다수의 사상자 발생은 물론이고 대량의 침수차의 발생도 무관치 않다. 

이전의 단순한 안전 운전방법을 넘은 위기를 전제로 한 운전방법과 준비태세가 필요한 시기라는 점이다. 

이전에는 안전운전에 대한 관심이 그리 크지 않은 상태이었지만 주변에서 발생하는 각종 사고로 인항 사상자가 많이 발생하자 드디어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점은 매우 아쉽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꼭 사고를 대비한 자세보다는 사고가 발생한 이후 수많은 사상자가 발생한 이후 사후 약방문 식으로 준비하는 문제점은 분명히 개선해야 하는 부분이다. 

정부도 미리부터 준비하는 자세는 역시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최근 오산 지하차도 사고 이후 관련 공공기관이 집중적으로 조사를 받고 있고 누군가 희생양이 나와야 하는 상황으로 전개되는 부분은 항상 동일하다고 반복되는 패턴이다.  

최근의 재난상황은 필자도 더욱 바쁘게 만들고 있다. 하루에 여러 번씩 생방을 하는 것은 기본이고 관련 회의도 많아지면서 안타까운 사고도 계속 이어지기 있다. 

역시 가장 많은 부분은 안전운전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고 비상 시 탈출하는 방법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었다는 점이다. 

오송 자하차도 사건 이후 유리 깨는 비상망치가 일부 품절될 정도로 최고의 관심사가 되었다. 필자는 항상 자동차 사고 후 비상탈출 등 안전을 위한 최소한의 비상세트를 강조하여 왔다.

이미 약 5년 전에 모든 자동차에 소화기 의무화를 강조하여 국민권익위와 소방청, 국토교통부 등 관련부서가 모여 소화기 의무화를 의논했고 결국 내년 말부터 모든 자동차에 소화기 설치가 의무화된다. 

물론 이미 예전부터 의무화된 7인승 자동차에는 트렁크 하단에 의무 장착되어 있으나 운전자 등 아직도 대부분 이런 것이 있는지 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다고 할 수 있다. 

의무도 중요하지만 반복 교육을 통한 필요성과 사용방법 등이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필자는 우리의 낮은 운전면허 시험 낙후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현재의 13시간, 즉 하루 반이면 면허를 취득하는 낮은 후진성을 개선할 의지가 매우 낮다는 것이다. 

지난 11년 전 이명박 정부가 대국민 간담회를 통해 운전면허 간소화 정책을 발표하여 현재의 시험제도가 결정됐다. 

간소화된 면허시험으로 인해 운전도 제대로 교육시킬 시간이 없으니 비상시의 대처방법 등을 배울만한 시간적인 여유는 더더욱 없다고 할 수 있다. 

호주는 정식면허까지 3년, 독일은 2년 등을 제외해도 일본이나 중국도 모두 60시간에 가까운 교육을 하는 상황에서 우리의 심각성을 알 수 있다. 

  결국 이번 사건 등으로 인한 비상세트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고 무조건 유리 깨는 비상망치를 준비하자고는 하고 있으나 어느 것 하나 제대로 된 내용이 없는 것 같다. 

유리 깨는 비상망치는 뒷부분 손잡이나 아니면 별도로 커터나 가위가 부착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자동차가 기울어지거나 전복되거나 하면 안전띠가 풀리지 않는 경우가 많은 만큼 이 경우 커터 등으로 끊고 유리를 깨고 탈출하라는 것이다. 

유리는 가운데 부위를 가격하지 말고 끝 가장자리를 가격하여 깨어야 한다. 

가운데 부위는 진동을 흡음하여 잘 깨지지 않는 것은 물론 최근에는 대부분의 자동차에 틴팅이 되어 있어서 더욱 잘 깨지지 않는다. 

일각에서는 머리받침대를 빼고 연결된 연결부위를 활용하라고 하고 있으나 실제로 잘 깨기가 어렵다. 승용차는 시트 등받이는 뒤로 기울이지 않으면 머리 받침대 조차 뺄 수도 없다. 

또한 일부분은 안전띠 고리의 쇠 부위를 활용하라고 하고 있으나 이 역시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유리 깨는 비상망치 이외에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의미하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유리 깨는 비상망치의 경우도 불량이 60~70%가 넘어서 잘 구입하라고 말하고 싶다. 유리 깨는 타격 쇠 부위의 각도도 중요하고 마무리가 텅스텐으로 되어 있어야 하나 실제로 텅스텐으로 되어 있는 상품은 매우 적다는 것이다. 

유리를 깨다가 무쇠부분이 뭉그러지거나 망치 목 부위가 부러지는 등 불량품이 그만큼 많다고 할 수 있다. 

역시 기준이 없기 때문이다. 

필자는 최근 여러 국내 자동차 제작사에 선도적으로 유리 깨는 비상망치 등 세트를 모두 탑재하여 차별화를 기하라고 하고 있으나 할 것인지는 두고 볼 일이다. 

신차 딜러들이 각종 인센티브 정책으로 각종 용품 등을 무료로 공급하고 있으나 어느 누구도 유리 깨는 비상망치 등 비상세트를 주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이다. 

물론 이 비상세트도 의무화하면 좋을 것이다. 그리고 철저한 연습과 세뇌교육으로 문제가 발생하면 자연스럽게 빠르게 응급조치하는 모습으로 다수의 생명을 구해야 한다고 할 수 있다. 주변에서 보면 유리깨는 비상망치 등을 글로벌 기준 이상으로 제작하는 기업도 있다. 

글로벌 디자인상과 세계가전전시회인 CES 등에서 혁신상을 받을 정도로 완성도가 뛰어난 제품들도 있는 만큼 소비자는 잘 가늠하여 구입하면 좋을 것이다. 

1가구 2차량 시대가 된 만큼 여러 개를 구입, 탑재하여 모든 가족이 안심하고 운전하는 계기가 되어야 할 것이다.  

이전의 안전운전을 넘는 위기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지구 이상기온은 더욱 폭우와 폭설은 물론 폭염과 수퍼 태풍을 가져오는 시대이다. 미리부터 준비하여 한명의 목숨이라도 구할 수 있는 철저한 준비가 필수적으로 필요한 시점이다. 

정부도 의무감을 갖고 사후약방문이 아닌 실질적인 예방 준비로 천재지변이 아닌 인재가 되지 않는 준비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미래 시대의 어려움은 가중될 것이다. 영화 '투모로우'가 실제로 오는 시가가 다가오고 있다. 미리 준비하자.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