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안산시 상록구 사사동 위치...평택~파주 고속도로 접근성 탁월
기존 주유소 옆 유휴부지 활용...오전 8시부터 하루 12시간 운영
시간당 25kg 충전, 승용차·버스 모두 충전...충전시간 대당 3~6분
업계 첫 넥쏘의 '블루멤버스 포인트' 전국 하이넷서 결제 편의성 UP

[산경e뉴스] 수소에너지네트워크가 33번째로 하이넷 동안산 사사 수소충전소를 7일부터 상업운영을 시작한다.

하이넷 동안산 사사 수소충전소는 환경부(한국자동차환경협회 역무대행)의 ‘수소전기자동차 충전소 설치 민간자본보조사업’에 하이넷이 선정, 국비 15억원, 하이넷의 민간자본까지 총 3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완공했다.

하이넷 동안산 사사 수소충전소는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사사동에 위치, 기존 주유소 옆 유휴부지를 활용해 수소와 주유소 복합형으로 구축했다. 

해당 충전소가 위치한 상록구 사사동은 당수IC와 인접하고 교통량이 많은 평택~파주 고속도로가 인근에 위치하고 있어 수소연료전지차의 접근성이 탁월하다. 

하이넷 동안산사사 수소충전소 전경
하이넷 동안산사사 수소충전소 전경

또 인근에 아파트 등 집단거주시설이 밀집해있어 수소전기차 운전자들의 접근성이 한층 더 높아지고 이를 계기로 수소에너지의 친환경성과 안전성을 대중적으로 친근하게 알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이넷 동안산 사사 수소충전소는 오전 8시~오후 8시까지 하루 12시간 운영되며, 매주 일요일은 휴무이다. 시간당 25kg을 충전할 수 있는 수소 압축 패키지와 고압 및 중압 압축가스 설비 등으로 구성, 승용차와 버스 모두 충전이 가능하다. 

승용차의 경우 일 평균 70대(넥쏘 기준), 버스의 경우 일 평균 14대 이상 충전할 수 있다. 충전시간은 대당 3~6분 정도 소요되며 수소판매가격은 8,800원/kg이다.

이번 하이넷 동안산 사사 수소충전소의 개소로 안산시는 단원구 수소충전소까지 총 2기의 수소 충전 인프라를 보유한다.

안산시는 지난 2019년 12월 국토교통부가 ‘수소시범도시’ 사업지로 선정돼 올해 전체 200대의 수소전기차량 보급 계획을 발표했다. 현재까지 누적 수소승용차 206대, 버스 1대를 보급했다. 

하이넷은 최근 업계 처음으로 넥쏘 차량을 구매한 후 쌓이는 ‘블루멤버스 포인트’를 활용해 전국의 하이넷 수소충전소 대상으로 결제 제휴를 맺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하이넷 동안산 사사 수소충전소는 환경부와 수도권환경유역환경청, 안산시청의 지원으로 수소충전소 구축과 운영개시 관련 인허가 사항을 신속히 진행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