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만섭 편집국장

[산경e뉴스] 월성원전은 윤석열 정부 태동의 일등공신다. 

이만섭 편집국장
이만섭 편집국장

월성원전 '경제성 조작 혐의'로 문재인 정부의 실정을 대선판에 '기소'했고 보수언론과 보수층의 변호를 받아 대선에서 '승소'했다. 

영광의 원전은 기후변화시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라는 세계사적 흐름에 맞춰 무탄소, 에너지안보에 가장 적합한 에너지로 윤 정부의 사랑을 받고 있다.     

효자도 이런 효자가 없다. 

윤 정부 초격차 기술정책에 원전을 포함하는 등 과기부, 산업부, 중기부, 환경부 등 정부 부처 예산이 집권 5년간 원전 분야에 투입될 조짐이다. 

급기야 2050 탄소중립 한국형 녹색분류체계에 원전을 포함하는 결정을 하기에 이르렀다. 

지난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 뉴욕에서 바이든 대통령을 48초 면담한 후 박 진 외교부장관 등 보좌진과 나눈 대화 내용중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이 쪽팔려서 어떡하나”라는 발언 문제가 나라를 시끄럽게 하고 있다.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은 MBC를 거론하며 ‘날리면’을 ‘바이든’으로 날조 보도했다고 주장했다. 

MBC는 이에 대해 23일 공식입장을 내고 “거의 모든 언론사가 해당 동영상을 보도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음에도 유독 MBC만 거론하며 ‘좌표찍기’하듯 비난하는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거의 모든 종합언론이 이 내용을 보도했음에도 유독 MBC만을 표적수사하듯 역공하는 여당의 속내가 궁금하다. 

대통령실과 국민의힘이 왜 MBC를 콕 찍어서 비난하는지는 다음달 시작되는 국감과 비교해 분석하면 이해가 된다. 

MBC가 월성원전 1호기 지하수조에서 방사성 오염수가 새고 있다는 사실을 20일 단독보도하고 있다. 이날 환경부는 원전을 한국형 녹색분류체계에 포함하는 내용의 K-택소노미 초안을 발표했다. 윤 정부는 원전이 안전하고 기후변화에 합리적인 에너지라고 발표했지만 MBC는 원전 안전 문제가 심각하다는 사실을 보도한 것이다. (사진=MBC방송 캡쳐)
MBC가 월성원전 1호기 지하수조에서 방사성 오염수가 새고 있다는 사실을 20일 단독보도하고 있다. 이날 환경부는 원전을 한국형 녹색분류체계에 포함하는 내용의 K-택소노미 초안을 발표했다. 윤 정부는 원전이 안전하고 기후변화에 합리적인 에너지라고 발표했지만 MBC는 원전 안전 문제가 심각하다는 사실을 보도한 것이다. (사진=MBC방송 캡쳐)

지난 5월 10일 윤 대통령 취임 이후 새정부에 대해 비판적 시각을 유지한 종합언론은 MBC가 유일하다. 

다른 언론들이 윤 정부 눈치를 볼 때 MBC는 '껄끄러운'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사건, 새정부의 친원전 정책 등을 여과없이 보도하고 있다. 

사실 이번 윤 대통령의 XX파문 이전부터 대통령실과 정부 여당은 MBC에 크게 화가 났다는 후문이다. 

환경부가 원전을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택소노미)에 포함하는 내용의 초안을 발표하던 지난 20일, MBC는 월성원전 방사성 오염수 유출 사건을 단독 보도했다.

윤 정부가 기후변화에 가장 적합한 에너지이자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에너지가격 급등에 따른 안보 차원에서 가장 합리적 에너지라고 강조하며 K-택소노미에 원전을 포함한 내용을 발표하던 날 MBC는 월성 원전 방사성 오염수 배출 단독보도를 한 것이다. 

MBC의 단독보도는 윤석열 대통령이 검찰총장 재직시부터 총장 퇴임 후 대통령 출마까지, 대선과정에서 조차 지속적으로 강조했던 문 정부의 월성원전 경제성 평가 조작문제에 찬물을 끼얹는 내용이었다. 

문재인 정부는 노후 원전의 안전성 문제, 노후화로 인한 잦은 가동중단 등 월성 원전이 경제성에서 떨어진다는 판단을 하고 수명연장 불허, 조기폐쇄 결정을 했기 때문이다.

K-택소노미 초안을 발표하던 날 원전의 치명적 결함을 보도하자 국회에서는 마치 알고 보도한 것 아니냐는 얘기들이 나왔다.   

MBC가 곱게 보일리 없을 것이다.

그리고 이틀 후 대통령의 뉴욕 XX발언을 제일 먼저 보도한 매체가 MBC였으니 이것은 여당인 국민의힘에게 이상하고도 의도된 보도로 보일법하다. 

다음달 시작되는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위원회 국정감사 증인 및 참고인 요청과 관련, 의미심장한 제보가 들어왔다. 

월성원전 방사성 오염수 배출 문제를 양심적으로 제기했으나 조직의 힘에 의해 외부로 알리지 못하고 퇴사해야 했던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직원을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증인 신청했으나 여당인 국민의힘이 반대해 진척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원자력안전기술원은 원전 문제가 발생하면 이를 과학적 기술적으로 분석하는 기관이다.        

만약 그가 이번 국감에 증인으로 출석해 당시 조사내용을 폭로하고 그 내용이 여과 없이 언론에 등장한다면 월성원전은 효자에서 불효자로 전락할 수도 있다.   

국민의힘이 결사 항전의 자세로 반대하는 이유를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대통령실이나 국민의힘에게 MBC가 미운 이유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