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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지·석탄재 등 모든 폐기물 수입 금지환경부, 10대 수입 품목 단계별 이행 마련... 2월까지 확정
2022년 35%, 2025년 65% 수입 감소 예상
김미정 기자 | 입력 2021.01.07 10:51

[산경e뉴스] 비대면 소비가 늘면서 포화 상태에 이른 국내 폐기물 처리문제로 골치가 아픈 환경부가 폐지, 폐플라스틱, 석탄재 등 수입물량이 많은 폐기물의 국내반입을 금지키로 했다.

환경부는 이같은 수입 금지 조치를 담은 단계별 로드맵을 마련하고 관련 업계 의견수렴을 거쳐 2월까지 확정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오는 2030년까지 모든 폐기물의 원칙적 수입금지를 목표로 폐금속류 등 일부 품목을 제외한 석탄재·폐지 등 수입량이 많은 10개 품목의 수입금지·제한 '단계별 이행안(로드맵)'을 마련했다고 6일 밝혔다.

2019년 기준으로 수입량이 많은 10개 품목은 폐지, 연소잔재물(석탄재), 폐배터리, 폐타이어, 폐합성고분자화합물, 분진, 폐금속류, 오니류, 폐전기전자제품, 폐섬유 등이다.

폐기물 수입량 전망

이들 품목의 수입량은 384만톤으로 전체 수입량(398만톤)의 96%를 차지하고 있다. 이 가운데 폐지가 146만톤(37%)으로 가장 많고 이어 석탄재(95만톤·24%), 폐배터리(56만톤·14%) 등 3개 품목이 70% 이상이다.

이번 '단계별 이행안'은 관련 업계 의견수렴을 거쳐 2월까지 확정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폐기물 수입은 2019년(398만톤) 대비 2022년 35%(-139만톤), 2025년 65%(-259만톤)로 감소될 전망이다.

국내 폐기물로 대체할 수 있거나 폐기물 수거거부 등 재활용 시장을 불안하게 했던 폐플라스틱(20만톤), 혼합폐지(36만톤), 폐섬유(1.8만톤)는 2022년부터 수입이 금지된다.

2023년에는 추가로 석탄재(95만톤) 및 폐타이어(24만톤)가 수입이 금지된다. 국내 대체 공급처 확보, 시설 개선에 필요한 준비기간을 고려한 것이다.

정부는 수입량이 많은 석탄재, 혼합폐지에 대해 관련 업계 등과 수입 감축 계획을 논의해 2022년 이후에는 석탄재 수입을 하지 않기로 2019년 12월에 발표한 바 있다.

폐지의 경우에도 지난해 3월 제지업계가 국내 폐지 공급과잉 해소를 위한 자구 노력의 일환으로 '혼합폐지 수입 중단'을 발표한 바 있다.

저급·혼합 폐기물 수입으로 재활용 시장이나 환경에 부정적 영향이 우려되는 폐골판지(53만톤), 분진(13만톤) 및 오니(8만톤)는 품질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면 2023년부터 수입이 제한된다.

폐골판지는 인장강도, 파열강도 등에 대한 기준이 마련되며 국내 폐지보다 품질이 뛰어난 폐골판지만 수입이 허가된다.

오니, 분진도 금속 함량, 배출업종 등에 대한 기준이 마련되며, 이를 충족하는 경우에만 금속 회수 용도로 수입할 수 있게 된다.

그 외 유가금속 회수를 위해 수입 중인 폐배터리(56만톤), 폐금속(12만톤), 폐전기전자제품(4만톤)은 원료로서 가치가 높고 수입금지 시 국내 원료 수급에 어려움이 있어 기존처럼 수입이 허용된다.

환경부는 다만 품목별로 적정 수입 여부 판단을 위한 점검 기준을 마련하고 통관 전 검사를 강화함으로써 부적정인 수입을 차단한다.

수입이 금지되는 5개 품목에 대해서는 국내 대체 원료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국내 폐기물 고품질화, 기술개발 지원 등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국내 석탄재 재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발전사가 해수에 매립해 왔던 석탄재를 보관했다가 해상으로 운송할 수 있도록 석탄재 보관 및 해상운송 설비 구축비용 200억원을 올해부터 2년간 지원한다.

홍동곤 환경부 자원순환정책관은 "폐기물 수입으로 인한 국내 폐기물 적체, 수거거부 등 부작용이 반복되고 있어 국내 폐기물로 대체 가능한 경우 수입을 제한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수입금지·제한 단계별 로드맵 확정에 앞서 관련 업계 의견수렴과 국산 대체재 활용을 위한 지원을 병행해 수입금지로 인한 국내 영향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김미정 기자  skenews@skenew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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