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2020년 디지털통상 아카데미’ 과정 개설

산업통상자원부가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과 협력해 ‘2020년 디지털통상 아카데미’ 과정을 개설했다.

이번 과정은 ‘디지털기술의 발전과 디지털경제 전환의 과제’ 및 ‘디지털통상 규범의 발전과 쟁점’을 주제로 9월 12일부터 11월 7일까지 격주로 총 10회에 걸쳐 전문가 강의 및 포럼으로 진행된다.

@Pixabay

'디지털 통상'이란 전자적 수단에 의한 상품, 서비스, 데이터 등의 교역 및 이와 관련된 경제주체 간 초국경적 활동 전반을 의미한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과거 비교역재인 의료, 교육 등의 서비스도 원격진료, 글로벌 MBA 프로그램 등으로 국경 간 거래가 가능해지고 있다.

강의는 대면강의와 온라인 실시간 강의를 병행해 진행된다. 대면강의의 경우 감염병(COVID-19) 예방을 위해 수강인원을 30명 이내로 최소화한다.

안덕근 교수(서울대), 이성엽 교수(고려대), 이성웅 상무(한국IBM), 이재민 교수(서울대), 이정동 교수(서울대), 이용진 파트너(맥킨지 컨설팅), 차상균 교수(서울대), 이경수(산업부 과장), 이한영 교수(중앙대) 등이 강연을 맡았다.

정대진 통상정책국장은 “디지털 통상의 중요성에 비해 아직까지 국내에는 이를 다루는 전문 교육과정이 없어 우리 민간 및 공공 부분에서 체계적으로 대비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점을 고려해 본 과정을 개설했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