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0여개국 수백만명의 젊은이들이 기후 비상사태 선포와 글로벌 그린뉴딜 요구

제레미 리프킨 미국 경제동향연구재단의 이사장이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초된 ‘그린뉴딜 토론회’에서 동영상을 통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다음은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한국형 뉴딜 TF(단장 김성환 의원), 그린피스 서울사무소, 서울연구원, 에너지전환포럼이 주최하고 환경부·산업통상자원부·외교부가 후원한‘기후위기 극복-탄소제로시대를 위한 그린뉴딜 토론회’에 앞서 제러미 리프킨이 영상으로 보내온 기조연설 내용을 풀어 쓴 것이다. 영상 번역은 그린피스 서울사무소에서 협조했다.  

 
한국에 계신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렇게 함께 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오늘 이야기의 시작은 우울하겠지만 끝은 희망적인 성찰로 마무리하겠습니다.

세계 GDP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지난 10년간 그랬죠. 
생산성이 지난 20년간 전 세계적으로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많은 구조적 실업이 발생했고 특히, 21세기 노동시장에서 일을 찾는 젊은 밀레니엄 세대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숫자로 이야기를 풀어보죠. 
19세기와 20세기의 두 차례 산업혁명 이후 우리는 현재 다음과 같은 상황 속에 있습니다. 
분명히 인류의 절반은 산업화 이전 우리 조상보다 더 잘 살고 있습니다. 확실하죠. 
하지만 빈곤선인 하루에 5달러 이하를 벌며 사는 인류의 40%는 산업화 이전보다 더 잘 산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나머지 절반은 산업화 이전보다 훨씬 잘 살까요? 
눈에 띄게 잘 사는 건 아닙니다. 
물론 슈퍼 리치는 아주 잘살고 있죠. 

현재 세계 8대 부자의 부를 합하면 전세계 인구 절반이 축적한 부와 맞먹습니다. 
35억명이나 되는 인구죠. 
이러한 슈퍼 리치와 나머지 사람들 간의 불평등은 전례가 없는 일입니다.
경제가 나빠지고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현재 우리는 더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지난 2세기 동안 산업화를 위해 화석 연료에 기반한 에너지를 사용한 결과, 기후 변화가 현재 진행 중입니다.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했고 지금도 화석연료를 태우고 있으며 이제 과학자들은 우리에게 6번째 대멸종이 일어나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경고가 신문의 헤드라인을 장식하고 있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한국인과 미국인은 이런 사실조차 알지 못합니다.

지금까지 지구에는 4억5천만년에 걸쳐 다섯번의 대멸종이 있었고 이는 인류가 나타나기 한참 전의 일입니다. 

대멸종이 있을 때마다 지구의 화학적 구성이 크게 바뀌는 임계점들을 넘어 섰고 대규모로 종들이 사라졌습니다. 
우리 모두가 과학자들이 하고 있는 경고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우리는 지금 6번째 대멸종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80년 안에 지구 생물종의 절반 이상이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런 대규모의 멸종이 있었던 건 6500만년 전이며 수천년에 걸쳐 진행됐습니다.
우리는 위기 속에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 유럽, 아시아, 미국의 젊은이들이 깨어나고 있으며 지난 일년 반 동안 매우 놀라운 일이 벌어졌습니다. 

수백만명의 젊은이들, Z세대 고등학생, 한국과 여러 국가의 밀레니엄 세대들이 세차례에 걸쳐 거리를 점령하고 '미래를 위한 금요일' 시위를 펼쳤습니다. 

직장에 다니는 밀레니엄 세대의 형제자매들도 사무실에서 나와서 시위에 동참했습니다. 
140여개국에서 수백만명의 젊은이들이 거리에 나와 기후 비상사태 선포와 글로벌 그린 뉴딜을 요구한 것입니다.

우리가 이를 어떻게 봐야하는지 명확하게 말씀드리죠. 

한국과 전세계의 젊은이들이 벌이고 있는 이 시위는 과거 그 어떤 시위와도 다릅니다. 

과거에도 사회적 불만, 경제, 종교, 인권 문제에 관한 시위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번 시위는 다릅니다. 
역사상 처음으로 정치, 경제, 사회적 배경이 다른 젊은이들이 거리로 나와 그들 스스로를 멸종 위기에 처한 하나의 종으로 인식하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들은 다른 생명도 인간과 같은 진화적 흐름에 포함된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했을 뿐만 아니라 우리가 살고 있는 생물권이 서로 분리될 수 없는 하나의 공동체란 것도 이해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으로 인류가 하나의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는 우리의 세계관에 엄청난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인간이란 무엇이고, 우리가 서로에 대해, 다른 생명에 대해, 우리가 살고 있는 환경에 대해 어떠한 책임이 있는지에 대한 우리의 생각이 변화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에게는 새로운 경제 비전이 필요합니다. 

설득력 있는 비전이어야 합니다. 이 비전을 추진하고 빠르게 구현할 전략이 필요합니다.
20년도 안 되는 시간 안에 한국과 모든 국가는 탄소 기반 문명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20년이면 한 세대죠. 

과학자들은 우리가 이걸 해내지 못하면 즉, 지구 평균 기온 상승 폭을 1.5도 이내로 제한하지 못하면 홍수, 가뭄, 산불, 허리케인 등 기후 재앙이 연속적으로 발생할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생태계 파괴는 더욱 심해지고 붕괴는 앞당겨질 것입니다. 

따라서 한걸음 물러나 과거의 중요한 경제 혁명들이 어떻게 일어났는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이를 이해하면 동반적 관계인 한국과 세계가 따라야 할 로드맵을 만들 수 있고 글로벌 그린 뉴딜을 통한 전환으로 나아가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역사상 최소 일곱번의 대규모 경제 패러다임 전환이 있었습니다. 무척 흥미롭죠. 
자주 일어나는 일도 아니며 세 가지 요소가 한 번에 갖춰져야 우리의 사회·경제·정치적 삶의 방식이 변화하게 됩니다.

세가지 중 첫째는 커뮤니케이션 혁명입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더욱 복잡한 관계 속에서 경제사회적 삶과 거버넌스를 조직할 수 있게 해주죠. 

둘째는 새로운 에너지원입니다. 
커뮤니케이션과 마찬가지로 더 많은 사람들이 더욱 복잡한 관계 속에서 경제사회적 삶과 거버넌스를 관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셋째는 새로운 이동 및 운송 수단입니다. 
역시 더 많은 사람들이 더욱 복잡한 관계 속에서 경제사회적 삶과 거버넌스를 조율할 수 있게 해줍니다.

커뮤니케이션 혁명이 새로운 에너지 혁명과 만나고 새로운 운송 및 물류 혁명과 만나면 우리 사회가 매일매일의 경제·사회생활·거버넌스를 관리하고 추진하고 움직이는 방식이 완전히 변하게 됩니다. 

이러한 인프라 혁명은 우리의 시공간적 인식에 영향을 줍니다. 

생활하고 일하는 공간을 변화시키고 비즈니스 모델과 거버넌스를 탈바꿈시킵니다. 
우리의 세계관을 바꾸게 되는 겁니다.

두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첫째는 19세기 영국의 1차 산업혁명이고 둘째는 20세기 미국의 2차 산업혁명입니다.
영국은 세가지 기술로 우리를 1차 산업혁명, 즉 화석연료 혁명으로 인도했습니다. 

첫째 커뮤니케이션입니다. 
영국은 증기 인쇄를 발명했습니다. 더는 수동으로 인쇄할 필요가 없어졌죠. 
커뮤니케이션의 큰 도약이었습니다. 
값싼 교과서를 만들 수 있게 되었고 학교, 학술지, 신문, 잡지 등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전보를 도입했습니다. 
영국 제도 전역을 연결하는 또 다른 커뮤니케이션 수단이었죠. 
증기 인쇄와 전보라는 커뮤니케이션 혁명은 영국의 새로운 에너지원과 결합합니다. 

바로 석탄이죠. 
석탄은 증기 인쇄와 마찬가지로 증기 에너지를 활용하여 채굴되었습니다. 
영국은 증기기관 기술로 철로를 놓고 철도와 기관차 등 국가 운송수단에 적용했습니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에너지, 운송 및 물류의 변화가 합쳐진 1차 산업혁명은 우리의 거주 환경을 바꿔 놓았습니다. 

우리는 빽빽한 도시로 이주해 도시 생활을 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국가적 시장을 갖게 되었고 이러한 국가적 시장들을 관리할 수 있는 국민 국가를 만들게 됩니다.

20세기 미국에서 발생한 2차 산업혁명도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에너지, 운송 및 물류가 만나 우리의 거주 환경, 사업 방식, 거버넌스를 바꿔놓았습니다. 

당시 전화는 오늘날의 인터넷만큼이나 중요하고 혁신적인 커뮤니케이션 기술이었죠. 
전화 그리고 미국의 라디오와 텔레비전으로 이어진 커뮤니케이션 혁명은 값싼 텍사스산 원유라는 새로운 에너지를 만나게 되었고 헨리 포드는 우리에게 새로운 교통수단을 선사합니다.

내연기관을 탑재한 자동차, 버스, 트럭 등이 그것이죠.
2차 산업혁명은 또 우리의 생활 환경을 바꿨습니다. 
철도에 기반을 둔 밀집된 도시 환경에서 도로에 기반을 둔 교외 환경으로 변화되었습니다. 
경제 모델도 국가적 시장에서 세계화로 바뀌었습니다. 

IMF와 세계은행 등 세계화를 조정하기 위한 관리 기구도 설립했습니다. 

2차 산업혁명은 2008년 정점에 달했습니다. 
유가는 배럴당 147달러에 달했고 기억하실지 모르겠지만 2008년 7월 경제 전체가 셧다운 상태였습니다. 

그것은 2차 산업혁명의 커다란 경제적 지진이었습니다. 60일 이후 찾아온 금융 시장의 붕괴는 그 여진이었지요.
지금 우리는 2차 산업혁명의 쇠퇴기에 접어들었습니다. 

동시에 기후변화와 함께 코로나바이러스의 세계적 대유행의 가속화로 경제가 더욱 쇠퇴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가 감염병의 대유행을 불러올 수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지난 수년간 익히 알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코로나바이러스는 일회성으로 끝날 문제가 아닙니다. 

지난 10년간 우리는 세계적으로 영향을 미친 여섯번의 주요한 감염병 대유행을 경험했습니다. 그 이유는 기후가 변함에 따라 인간이 새로운 지역으로 이주하듯 야생동물도 폭염, 가뭄, 산불, 홍수, 허리케인 등을 피해 이주하기 때문입니다. 

동물이 인간과 함께 기후난민이 되어 이주하면서 바이러스도 함께 퍼지게 되는 것이죠. 
동시에 생태계도 붕괴하기 시작했습니다. 
인간의 개발로 인해 생태계가 좁아지면서 바이러스도 달리 갈 곳이 없어지고 인간 거주지와 가까운 곳으로 이동하게 된 것입니다.

기후변화로 인해 앞으로 우리는 더 많은 팬데믹을 목격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될 겁니다. 인간은 실내와 실외 생활 방식을 가지게 될 겁니다. 
새로운 바이러스가 발생하면 실내 생활을 했다가 백신이 생기면 다시 밖으로 나가는 거죠. 
한동안 자유를 누리다가 다시 새 바이러스가 공격해 올 겁니다. 

화석연료와 산업혁명의 종말이 찾아온 동시에 대기 중 이산화탄소가 너무나 많아져 생태계 붕괴, 감염병의 세계적 유행의 증가, 6차 대멸종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3차 산업혁명을 겪고 있습니다. 산업혁명 3.0.이죠.

이야기를 하나 들려드리죠. 메르켈 총리가 당선되었을 때, 저에게 첫 몇 주간 베를린으로 와 자신의 임기 동안 독일 경제를 성장시키고 일자리 창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했습니다. 

전 이렇게 말했죠. “총리님, 기업들이 중앙집중화된 커뮤니케이션, 화석연료와 원자력에 기반을 둔 에너지, 내연기관을 사용한 도로, 철도, 수상 및 항공 운송에 기반을 둔 20세기의 2차 산업혁명 인프라에 묶여 있는데 어떻게 경제를 성장시킬 수 있겠습니까? 독일과 전세계 산업국가를 움직인 인프라의 생산성은 21세기 초반에 이미 정점을 찍었습니다.”

시장 개혁, 노동 개혁, 재정 개혁을 하고 온갖 종류의 스타트업을 활성화할 수는 있겠지만 기업이 사양길에 접어든 2차 산업혁명 인프라에 묶여 있다면 경제는 앞으로 나아갈 수 없고 기후 재난과 감염병의 유행은 늘어만 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메르켈 총리를 만난 첫날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기술, 에너지 기술, 운송 및 물류 기술이 결합한 3차 산업혁명을 논의했습니다.

오늘 이 자리에 계신 모든 분이 제가 지금부터 하는 이야기를 집중해서 들어주시기를 바랍니다. 

왜냐하면 한국, 한국 기업, 한국 사회와 직결되는 이야기이기 때문입니다.

3차 산업혁명을 설명하겠습니다. 
인터넷이 도입된 지 29년에서 30년이 되었습니다. 이제 40억명의 인구가 스마트폰과 컴퓨터로 연결되어 있으며 우리 손에 있는 스마트폰 한 대의 처리능력은 인류가 달에 도달했을 때 사용되었던 전체 처리능력보다 큽니다. 

이제 디지털화된 세계의 커뮤니케이션 인터넷은 디지털화된 재생에너지 인터넷과 결합하고 있습니다. 
유럽과 중국과 미국에서 수백만명이 자신들의 직장과 집과 지역 사회에서 자신들이 소유한 태

양광 풍력을 통해 전력을 직접 생산하고 있습니다. 
남는 에너지는 디지털화가 진행중인 국가 전력 인터넷으로 보내집니다. 

이들은 태양광과 풍력으로 생산한 전력을 다른 수백만명의 사람들과 공유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커뮤니케이션 인터넷상에서 뉴스와 지식과 즐길 거리를 공유하는 것처럼 말이죠.

이제 이 두개의 인터넷, 즉 첫번째는 우리가 모두 보유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인터넷이고 두번째는 수백만의 사람들이 태양과 풍력을 통해 생산한 전력을 알고리즘과 빅데이터를 활용해서 공유하는 고성능의 대륙 내 전력 인터넷입니다. 

두번째 인터넷은 조만간 대륙을 넘어 전세계로 공유될 것입니다.
이 두 인터넷은 이제 세번째 인터넷과 만나고 있습니다. 
바로 재생에너지 기반의 전력 인터넷을 통해 충전된 전기와 연료전지 자동차로 이루어진 운송과 물류 인터넷입니다. 

앞으로 10년 안에 이 자동차들은 자율주행이 적용될 것입니다. 

또한 우리가 지식, 뉴스, 정보를 커뮤니케이션 인터넷에서 공유할 때나 태양광과 풍력으로 생산한 전력을 국가 전력 인터넷망에서 공유할 때 사용하는 빅데이터와 분석기술을 이용해서 관리되게 될 것입니다.

이 세 가지 인터넷, 즉, 이미 활용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인터넷과 이미 부상하고 있는 재생에너지 기반 전력 인터넷과 디지털화된 전기차와 연료전지차의 운송 인터넷은 새로운 건물 환경을 필요로 합니다. 

기존의 건물은 탈바꿈될 것입니다. 

기후 재난을 견뎌낼 수 있도록 개조 및 보수를 하고 건물 하나하나가 에지 컴퓨팅 시스템을 갖춘 노드(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장치)가 될 겁니다. 
그럼 중앙집중된 대형 데이터센터나 글로벌 기업에 의존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모든 건물은 기후변화에 견딜 수 있도록 개조될 겁니다. 

그러면서 지역 및 세계의 블록체인 플랫폼을 연결하는 에지 데이터 센터(멀리 떨어져 있지 않고 단말 장치와 가까운 곳에 있는 데이터센터)도 갖추게 되죠.

모든 건물은 옥상에서는 태양광을, 지하에서는 지열을, 인근 자연환경에 따라 풍력을 활용하는 소형 발전소로 변신할 것입니다. 
또한 전력저장장치로도 사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전기를 다른 사람에게 보내거나 낮의 피크 시간대에는 전기를 주고받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모든 건물이 전기자동차 충전소가 될 것입니다. 

전기자동차 전체도 전력원이 됩니다. 
한국의 전력망이 특정 시간대에 전기가 필요하면 차에 충전된 전력의 일부를 다시 전력망으로 보내도록 프로그램하여 전력 공급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 커뮤니케이션-전력-운송 인터넷과 완전히 개조되어 사물 인터넷 노드가 된 건물이 연결됩니다. 
센서를 통해 여러분의 가전제품, 충전소, 저장장치, 전기자동차와 연결이 됩니다. 

이를 통해 여러분은 그린뉴딜을 위한 재생 전력 공유에 적극적인 참여자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3차 산업혁명은 새로운 생활환경 뿐만 아니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정착시킬 것입니다. 
우리는 너무 느린 전통적인 자본주의시장으로부터 스마트하고 디지털화된 탄소배출 제로의 새로운 시스템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소유에서 이용으로, 시장에서 네트워크로, 판매자와 구매자에서, 공급자와 사용자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부의 척도인 GDP 대신 삶의 질을 평가하는 지표로 전환 중입니다. 
경제 성과를 생산성 대신 재생성으로 평가하고 비즈니스 과정에서 외부성 대신 순환성을 고려할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의 경제사회생활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모델과 거버넌스의 형태를 변화시킬 혁명입니다. 

이것이 3차 산업혁명입니다. 

그리고 여기에는 새로운 형태의 거버넌스가 필요합니다.

이 혁명은 한국과 세계 각국에서 지역적인 거버넌스를 더욱 필요로 합니다. 
한국의 중앙정부가 비전을 세우고, 전략을 수립하고, 새로운 규범·규제·기준의 정립과 조정을 담당한다면, 지역에서 '수평적 협의체(peer assembly·전환 과정의 각 단계에 즉각적으로 참여하고 의견과 피드백을 제공하는 지역 시민으로 구성된 수평적 협의체)'를 설립하는 것은 지자체의 역할입니다.

수천명의 지역 주민을 한데 모으는 것은 국가 수준의 단체도, 포커스 그룹도 아닙니다. 
유럽처럼 지역별로 '수평적 협의체'에 지역 시민들이 1년간 참여하여 그린 뉴딜을 위한 스마트한 디지털 3차 산업혁명 인프라를 구축하는 지역 로드맵을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지역 정부는 지역의 로드맵을 한국 정부의 전체적인 비전에 맞도록 조정해야 합니다. 
이러한 시민들의 '수평적 협의체'는 앞으로 계속될 것입니다. 

몇 세대에 걸쳐 정착되어야 할 새로운 수평적 거버넌스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모두 이러한 디지털하고 스마트한 그린뉴딜의 미래에 동참해야 할 책임과 의무가 있습니다.

끝으로 한국에 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한국은 개발도상국의 대표적 성공 사례입니다. 
제2차 세계대전 후 한국이 개발도상국의 저력을 보여줬다는 사실은 굳이 말씀드리지 않아도 아시겠죠. 
기반이 없던 상태에서 세계 12대 경제 대국으로 성장했습니다. 강한 의지와 결의를 보여주었고 이는 한국의 과거를 대표하는 특징이 되었습니다.

이는 여러분의 문화적 DNA 속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한국이 성공한 것은 어려움이 무엇인지 겪어봐서 알기 때문입니다. 
외세의 침략을 당하고 수세기 동안 외부의 정치적 개입과 싸워야 했음에도 서로 책임감 있게 공동체를 지켜냈습니다. 
이는 여러분의 문화적 DNA에 들어 있습니다. 

이제 앞으로 일어나야만 하는 일은 한국이 다시 한번 리더십을 보이는 것입니다. 
한국이 아시아 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그린뉴딜로 이끌어야 합니다.
여러분에게는 3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자원이 있습니다. 
SK와 같은 세계적 통신회사와 삼성과 같은 세계적 전자제품 회사가 있습니다. 현대·기아와 같은 세계 정상급 자동차 회사도 있죠. 

필요한 것은 모두 갖추었지만 한국은 매우 뒤처져 있습니다. 한국은 현재 세계에서 화석 연료에 가장 많이 의존하는 국가 중 하나입니다. 화석 연료 의존성에서는 세계 3, 4, 5위안에 듭니다.

하지만 이제 화석연료 문명이 붕괴하면서 수조 달러 규모의 좌초자산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유틸리티 규모의 대규모 태양광과 풍력의 균등화 발전비용이 천연가스·석유·원자력·석탄보다 싸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시장은 변화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은 여전히 구식 에너지 체제에 묶여 있습니다. 
전환을 이끌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기업은 많지만 한국전력은 매우 뒤처져 있습니다.
하지만 좋은 뉴스도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한전도 이제 정신을 차리는 것 같습니다. 
국가 디지털 전력망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좋은 소식입니다. 
재생에너지로의 전환도 이야기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한국의 국민, 특히 한국의 젊은이들에게 달렸습니다. 

문재인 정부가 더욱 야심차게 변화를 추진하도록 밀어붙이고 압박해야 합니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도 대단했습니다. 

그린뉴딜에서 한국이 리더십을 보이겠다는 발표를 하는 등 대담한 행보를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이젠 인프라를 계획해야 합니다. 
우리를 뒷받침해 준 것은 파리기후협약에 동참한 1만1천개의 도시입니다. 
한국의 도시들을 포함하여 이들 중 어느 도시를 여러분이 가더라도 그 도시의 시장은 10대의 새로운 전기 버스와 20개의 탄소배출 제로 건물, 그리고 새로운 자전거 도로를 보여주겠지요.
그런데 이런 것들은 모두 소규모 시범사업에 불과합니다. 

제가 이야기하는 그린 뉴딜은 21세기의 한국을 운영하고, 동력을 제공하고, 앞으로 나아가게 해주는 인프라로의 완전한 전환을 의미합니다. 

미국의 많은 그린뉴딜 제안은 개별적인 시범사업을 늘어놓은 것에 불과합니다. 
그 무엇도 1차와 2차 산업혁명에 견줄만한 인프라 전환을 다루고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한국에 요청합니다. 

이 인프라 혁명을 주도해 주세요. 
40년 정도 걸리는 전환 계획이 필요합니다. 
첫 20년 이내에 탄소배출을 제로로 만드는 3차 산업혁명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으며 미국에서 수백만개의 일자리와 수천개의 새로운 기업을 만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한국도 20년 내에 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일입니다.

오늘 이 토론회 자리를 빌려 기후 비상사태 선언과 그린뉴딜을 요구한 한국의 풀뿌리 정치와 시민사회 운동에 경의를 표하고 싶습니다. 
한국 정부가 리더십을 보인 것도 훌륭합니다. 
이제는 말에서 실천으로 옮겨가야만 합니다. 
필요한 자원을 투자하고 한국의 디지털 3차 산업혁명과 탄소배출 제로 경제를 현실로 만들어야 합니다.

여러분이 가진 문화적 재능, 훌륭한 기업과 산업체, 공동체 의식으로 한국과 아시아, 미국을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한번 축하드리며 앞으로도 지속해서 교류했으면 합니다. 
또한 저와 제 팀이 여러분과 여러분의 정부 또는 산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기꺼이 영광으로 여기고 지원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