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가치를 선도하는 지식 플랫폼’

표준협회 임직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 함께 시청한 홍보동영상의 마지막 부분에 매우 중요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바로 지속가능이라는 말입니다. 지속가능이라는 말은 세계인들 이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이란 단어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경제, 환경, 사회라는 세 가지 축이 동시에 만족되어야합니다. 지속가능은 사전에 있는 용어가 아니지만 UN에서 협의가 되어 용어자체가 실제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그 방향은 경제는 늘 발전해야하고, 사회는 분열이 있어서는 안되며, 구성원을 통합하는 방향으로 유지해야하며, 환경은 현재보다 더 발전된 방향을 추구해야합니다. 이에 협회 또한 지속가능을 위해 힘써야합니다.

다사다난 했던 2016년을 보내고, 희망과 총명을 뜻하는 “붉은 닭”의 해인 2017년 정유년 새로운 출발을 임직원 여러분과 함께 힘차게 시작하고자 합니다. 12간지의 열두가지 동물 중 유일하게 날개가 있는 동물이 올해의 상징입니다. 협회 또한 힘찬 날개 짓으로 사회에 기여하고, 역량이 더욱 탄탄해지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작년 한 해, 어려운 상황에도 임직원 여러분의 헌신과 노력으로 의미 있는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하지만 글로벌 경제 위기와 국내·외 정치상황 등으로 올해 역시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은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특히 기업들의 경영환경은 밝지 않고 경쟁은 더욱 더 치열해질 것이며, 세계 각국들도 자국의 이익을 위해 보호무역주의를 펼치며 변화의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분군투할 것입니다.

지난 해 10월부로 반부패경영시스템 ISO37001이 제정되어, 협회도 곧 국내 최초로 기관 및 기업에 도입할 예정입니다. 우리나라처럼 수출을 많이 하는 국가에서도 이러한 선진시스템을 도입하여 해외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협회가 역할을 해야합니다. 반칙해서는 살아남지못하고 지속적으로는 경쟁력확보가 어렵다는 것을 분명히 알아야합니다. 투명한 사회를 통해 잘 살 수 있는 사회를 조성하기 위해 협회가 조금이나마 일조해야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올해는 협회 창립 55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한 세기의 반을 지나온 지금, 눈 앞에 다가온 4차산업 혁명의 메가트렌드에 대응하고 그간 함께 준비해 온 ‘미래 가치를 선도하는 지식 플랫폼’의 새로운 비전 실현을 목표로 KSA 중기경영전략 2020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이에 전 임직원이 표준화와 품질경영을 바탕으로 창조적인 지식서비스를 제공을 통하여 국가 산업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지속가능한 경영 실현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신년 경영방침을 제시합니다.

첫째, 융합적인 사업 전개를 통해 표준과 품질분야의 위상을 더욱 높이고자 합니다. 기존 특정 부처 중심의 활동을 뛰어넘어 표준을 선도하고, 품질 이니셔티브를 확보하고 고도화하여 범부처를 아우를 수 있는 협력적 네트워크를 확대하여야 합니다. 또한 제조업의 서비스화 등 서비스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함으로써 서비스 산업 리딩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와 더불어 이전의 업무방식과 관점을 새롭게 바꿔서 폭 넓게 접근할 수 있도록 생각의 질을 높이고, 데이터에 기반한 과학적 관리 시스템을 모든 사업분야에 적용하고 전개에 힘써야 할 것입니다.

둘째, 시대적 트렌드에 맞추어 신규산업을 발굴하여 사업영역 확대와 함께 고객을 다각화 해야 합니다. 최근 산업간 융복합을 통한 이전에 없던 새로운 영역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올해 새롭게 신설한 본부별 R&D부서를 통해 신사업 개발과 글로벌 사업 기반을 구축함은 물론 미래산업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시키는데 집중할 것입니다. 지난해 국내외 다양한 기관과 업무협약을 맺은 것을 기회로 업무영역을 넓히고 외연을 넓힐 수 있는 지렛대가 되길 바랍니다. 그리하여 눈 앞으로 성큼 다가온 4차 산업혁명이라는 큰 물결을 이해하고 사업에 접목하여, 기존 산업을 혁신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융복합 인재를 양성하는 데에도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다음 세대의 교육과 성장에도 우리의 관심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셋째, 저성장기 시대, 어려운 경영환경을 이겨내기 위해 경영 내실화를 통한 선진 경영체계를 공고히 하고자 합니다. 뉴노멀 뉴패러다임이라는 말은 과거에 정상이었던 것이 앞으로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정상의 기준이 항상 변화하고, 발상은 근본적으로 바꿔야합니다. 과거를 고집하면 새로운 시대에 적응하기 어렵습니다. 이에 협회는 사업 분야별로 전문성을 강화하고 KPI(핵심성과지표) 도입을 통해 성과 중심의 책임경영 체계를 구축할 것입니다. 부서와 사업을 넘어선 열린 협업은 우리 임직원에게 새로운 동기를 부여하고 자부심을 가져다줌으로써 시너지를 발휘하고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이러한 전문성과 협업에 기반한 책임경영과 고객만족경영을 통해서 고객에게 우리 협회의 존재 의미를 각인시키고 주도적으로 표준과 품질 분야의 새로운 거버넌스를 확보하는데 더욱 노력 하여야 겠습니다.

말씀드린 세 가지 경영방침을 중심으로 올해 새롭게 시작되는 2020 중기경영전략이 성공적으로 시작될 수 있도록 모든 임직원 여러분께서 함께 힘써 주시길 바랍니다.

지난 2년여 동안 단기적인 성과나 수익을 기대하기 보다는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우리 협회의 대외이미지를 쇄신하고 전문성을 강화하여 중장기 사업기반을 조성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왔습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올 해는 새로운 변화의 물결을 맞이하며 그 어느 해보다도 어려운 한 해가 될지 모릅니다. 따라서 새해에는 비장한 각오로 각자가 맡은 바 책무에 충실히 하면 우리는 잘 해낼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올 한 해 표준협회 임직원 모두의 역량을 무한히 발휘할 수 있는 힘찬 새해, 발걸음을 시작해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우리 협회 임직원 개개인의 댁내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