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나주혁신산단 건립 한전과 사전조율
광주시, 광주전남혁신도시 개발 뒤늦게 합류

한전 에너지밸리 R&D센터 유치를 놓고 나주시와 광주광역시가 경합하고 있다.

당초 한전은 에너지밸리 육성계획에 따라 나주 혁신산단에 에너지밸리연구개발센터를 설립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이에 따라 나주시도 나주혁신산업단지내 3만여평 부지를 제공하기로 하고 그동안 한전과 협의를 진행해 온 상황이다.

그러나 최근 광주광역시가 뒤늦게 한전 에너지밸리연구개발센터 유치를 공식화한 것. 광주시는 광주 도첨산단에 유치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도첨산단은 2019년에나 조성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나주 혁신산단은 이미 2015년 말에 조성이 완료돼 에너지밸리 협약기업이 80개에 달하고 있다.

부지가격 측면에서도 나주 혁신산단은 평당 62만원, 광주 도첨산단은 95만원으로 에너지밸리 연구개발센터 조성시 토지매입비도 최소 120억원의 차이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광주시는 한전이 나주로 이전한 공기업이기는 하지만 광주전남혁신도시 개발이라는 점을 들어 에너지밸리연구개발센터는 광주지역에 유치하는 게 맞다는 주장을 펴면서 유치경쟁이 본격화됐다.

광주광역시는 한전 에너지밸리연구개발센터 유치를 위해 이미 100억원을 투자하기로 하는 등 적극적인 물량공세를 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두 지역간 유치경쟁도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반면, 나주시는 당초 한전이 나주시 혁신산단 자리에 에너지밸리연구개발센터를 건립하기로 했다며 당초 계획을 뒤엎는 상황이 나오지 않기를 바란다는 입장이다. 현재 광주광역시가 적극적인 공세로 나오자 전전긍긍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나주시 관계자는 당초 한전은 나주혁신산단에 에너지밸리연구개발센터 설립을 검토한 상황으로 나주에 유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나주시와 나주시의회는 5월25일 에너지밸리 토론회를 갖고 한전 에너지밸리연구개발센터의 조기 구축으로 에너지밸리의 가속화해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날 나주시 에너지정책자문위원회 이웅범 위원은 “한전 에너지밸리연구개발센터 유치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데 한전이 처음 에너지밸리 조성계획을 밝혔을 때의 초심으로 돌아가면 쉽게 해결될 문제”라는 입장을 피력했다.

한전은 현재 에너지밸리연구개발센터 구축을 위해 한전 기술기획처 내에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한 상태이며 내달 중에 경쟁지역이 나올 경우 유치의향서을 받아 최종 후보지역을 선정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