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외투기업 전문인력 채용간담회’ 열어
9개 기업-BK21 대학원 7개 협업 방안 논의

[산경e뉴스] 산업통상자원부와 코트라(KOTRA)가 첨단산업 분야의 우수 일자리 확대를 위해 산·학·관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지난 21일 서울시 중구 서울스퀘어에서 ‘외국인투자 기업 전문인력 채용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는 보잉코리아(항공우주), 써모피셔사이언티픽코리아(바이오), 재세능원(이차전지 소재) 등 첨단산업 외투기업 9개사와 BK21 혁신사업 참여 대학원 7개교가 참여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램리서치코리아(반도체 장비)는 매년 우수한 이공계 인재들을 두 자릿수 이상 채용하며 올해에도 사업부, 생산시설, R&D센터에 근무할 인재를 찾고 있다. 

장민관 램리서치코리아 부장은 “인재가 곧 기업의 발전으로 이어지는 만큼, BK21 대학원을 졸업하는 우수 석박사 인력들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언급했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의약품)도 올해 들어 15명의 연구원을 이미 채용했다. 내년까지 뛰어난 석학들을 채용할 예정인 만큼 산학 협력 프로그램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고 밝혔다.

박성진 부산대(4단계 BK21 대학원혁신 협의회 회장교) 팀장은 “매년 국내 우수 석박사 인재들이 BK21 대학원 혁신사업을 통해 배출되고 있다”며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을 소개하고 우수한 인재가 양성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지엽 코트라 글로벌인재센터 센터장은 “B2B 분야 외투기업은 일반적인 인지도는 낮을 수 있으나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기업이 많아 한국 인재들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며 “올해 코트라와 BK21대학의 협업으로 개최 예정인 ‘첨단산업 외투기업 채용설명회’에도 많은 관심과 참석을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코트라의 외투기업 채용지원 사업은 그동안 대학생을 위주였으나 올해부터는 외투기업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R&D 분야 석박사 전문인력 채용지원도 강화할 계획이다. 반도체, 이차전지, 바이오 등 첨단산업 분야별 채용설명회도 개최된다.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