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지역난방공사, 에너지수급 효율화-저탄소화 업무협약 체결
온실가스 배출 줄이고 열 생산 소요 액화천연가스(LNG) 비용 절감

[산경e뉴스] 삼성전자 반도체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수 일부가 집단에너지 열로 재활용된다.

그동안 이들 온수는 그대로 버려졌으나 에너지효율화 차원에서 집단에너지 공기업인 한국지역난방공사가 재활용하기로 했다. 

12일 한국지역난방공사와 삼성전자는 '반도체·집단에너지 산업 간 에너지 이용 효율화 및 저탄소화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최남호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 정용기 한난 사장, 남석우 삼성전자 사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에서 발생하는 폐열방류수를 히트펌프 이용해 지역난방 열원으로 활용하는 신기술 적용 시범 사업 연내 착수할 예정이다. 장기적으로 평택 및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등 반도체 산업시설과 배후도시의 안정적 열공급 위한 열원의 다양화와 저탄소화 협력을 추진할 방침이다.

산업폐열을 활용한 지역난방 회수열 승온 협약 사업 개념도.
산업폐열을 활용한 지역난방 회수열 승온 협약 사업 개념도.

반도체 산업폐열의 활용을 통해 양사는 반도체 산업과 집단에너지 부문의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열 생산에 소요되는 액화천연가스(LNG)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남호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은 "이번 협력사업은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의미가 있다"며 "정부도 데이터 기반 열거래 확산, 열회수 기술 연구개발 및 사업화 지원 등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산업부는 에너지 절약시설 설치 융자사업, 온실가스 감축설비 보조금 지원사업, 산업단지 에너지 자급 인프라 구축 사업 등을 통해 열 회수 및 이용설비 등에 대한 투자를 지원하고 있다. 수소 발전 입찰시장에서 부생열 활용 시 가점 부여와 에너지 관리기준 운영 등을 통해 열거래 및 활용도가 제고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