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8년 목표로 차세대 배터리 개발 착수
차세대, LFP, 4680 배터리 등 올해 7.1조 원의 국내 설비 투자 예정

[산경e뉴스] 올해 안에 전고체 배터리를 포함한 차세대 배터리 기술개발 사업이 본격 시작된다. 이 사업에는 배터리 3사와 함께 소재,장비, 완성차 업계 등  관련 업체가 모두 참여할 전망이다.

산업부 안덕근 장관은 11일 민관합동 배터리 얼라이언스에 참석해 금년 민‧관이 함께 대응할 핵심 과제들을 점검하고 향후 대응 방향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각 사는 민‧관 합동 차세대 기술개발 사업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참여 의사를 밝혔다.

차세대 배터리란 기존 소재와는 다른 물질을 사용해 배터리 성능‧안전성을 획기적으로 높인 이차전지를 말하며, 현재 상용 배터리가 기술적인 한계에 도달해 게임체인저로 주목 받고 있다.

우리나라는 현재 배터리 3사를 중심으로 개별 기업 단위에서 개발이 진행중이나, 금번 과제를 통하면 국내 부품‧소재‧장비‧셀‧완성차 기업을 모두 포함한 차세대 배터리 생태계가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2028년까지 총 1172억 원을 투입해 전고체, 리튬메탈, 리튬황 배터리 등 3가지 유망 배터리를 개발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얼라이언스에서는 차세대 배터리 외에도 올해 민‧관이 함께 추진할 다양한 주제들이 논의됐다. 보급형 배터리 개발을 위해 배터리 3사와 에코프로‧LNF 등은 LFP 제품 관련 투자를 진행 중에 있다. 산업부는 지난해 LFP 배터리에 이어 올해 나트륨 배터리 기술개발 사업을 추진해 민간의 기술 확보를 지원할 계획이다.

우리 기업들은 올해 총 9조 원 이상의 자금을 설비와 연구개발(R&D)에 투자할 예정이다. 이 중 설비 투자에 총 7.1조 원이 투입될 예정이며 주요 설비로는 차세대 배터리 파일럿 라인, 4680 원통형 배터리 생산라인, LFP 양극재 생산라인, 흑연 가공 등 음극재 생산라인 등이 있다.

안덕근 장관은 올해 민‧관이 함께 풀어야 할 과제로 ▲차세대 배터리 기술개발 ▲보급형 제품 개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등 통상현안 대응 ▲국내 투자를 통한 공급망 자립화 ▲배터리 전주기 순환체계 구축 등 5대 과제를 제안했다. 이러한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이번 얼라이언스를 시작으로 민‧관 소통과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현재 세계 각국은 배터리 제조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중이다. 일본의 토요타는 전고체배터리 부분에서 가장 많은 세계 특허를 보유중이고, 중국의 CATL은 에너지 밀도 500Wh/kg 이상의 반고체전지를 개발중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ㅇ 전고체 -고체 전해질을 이용해 화재 발생 가능성을 획기적으로 줄여 꿈의 배터리라 불리고 있으며, 전기차를 비롯 많은 분야에 활용 가능

 ㅇ 리튬메탈 -음극소재에 흑연 대신 리튬메탈을 사용해 에너지밀도와 수명 개선이 기대, 특히 흑연을 사용하지 않아 공급망 안정화에 기여

 ㅇ 리튬황 -양극소재에 리튬이 아닌 황을 사용해 기존 배터리 보다 가벼워, UAM 등 기체의 무게가 중요한 도심항공용으로 적합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