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경e뉴스] 한국전력 경영진이 연초부터 비상경영혁신위원회 토론회를 통해 정부방침과 같은 자구책 강화 방안을 또다시 외쳤다. 

한전은 최근 회의에서 초유의 재무위기 극복을 위해 올해 8.7조원 규모의 재정건전화계획과 사옥임대 등 혁신계획, 남서울본부 매각이 포함된 추가 자구대책의 적기 이행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전사 조직진단을 통해 수익성, 공공성 중심으로 조직을 재편하고 디지털화, 자동화로 효율화한 인력을 설비건설, 원전수출, 신산업과 같은 핵심현안 중심으로 재배치하는 등 내부체질 개선을 위한 혁신과제를 함께 논의했다. 

위원회는 선정된 혁신과제를 속도감 있게 실행하고 CEO와 분과장(경영진) 주관의 주기적인 성과점검·환류 체계를 통해 방향성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고도화해 나갈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본사-사업소의 임직원 뿐만 아니라 외부 자문위원과 국민들의 다양하고 자유로운 의견을 위원회 운영에 적극 반영, 전력산업의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변화와 혁신을 이뤄가겠다는 복안이다.  

지난해 9월 출범한 한전 비상경영혁신위원회는 김동철 사장을 중심으로 변화와 혁신을 통해 국가미래 성장에 기여하기 위한 기업체질 전환에 방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대다수 한전 직원들이 이 의견에 동의하는 지는 의문이다.  

한전 대다수 직원들은 우린 열심히 일해왔는데 한전 적자 원인이 마치 직원들의 업무 때문이라는 정부의 판단은 잘못됐다고 보는 것 같다.

직원들은 원가에 입각한 전기요금 체계를 만들지 않아 비롯된 한전 적자를 직원 탓으로 돌리고 국민들에게 죄인처럼 만들었다고 보고 있다. 

그런데도 정치인 출신 김동철 사장은 한전의 근본 문제를 바로 보지 못하고 "문제를 만들어 문제로 푸는" 정치스타일로 한전문제를 진단하려 한다.

상명하달식의 접근보다 밑으로부터의 해법을 찾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전 문제는 국민 눈높이에 맞춰 해결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 정부가 늘상 얘기하는 과학을 근거로 한 해법이 무엇보다 필요한 상황임을 다시한번 지적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