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반도체국산단 조성 발언 하루만에 팔당취수장 방문 대책 마련 점검
2031년부터 하루 20만톤 추가 공급...현재 수도권 1400만명 사용 449만톤 사용

[산경e뉴스] 15일 윤 대통령의 세번째 민생토론회에서 반도체 메가클러스터 조성을 통해 일자리 300만개 창출 발언과 관련, 환경부가 오는 2031년부터 용인 반도체 국가산단에 하루 20만톤의 용수를 공급할 것이라고 즉각 대답했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윤 대통령 발언 다음날인 16일 오후 수도권지역 용수공급의 핵심 국가기반시설인 경기도 하남시 소재 팔당취수장을 방문, 수도권 광역상수도를 통해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에 공급할 용수공급 현황을 점검했다. 

한화진 한경부 장관이 16일 오후 팔당취수장을 방문, 수도권 광역상수도를 통해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에 공급할 용수공급 현황 점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환경부 제공)
한화진 한경부 장관이 16일 오후 팔당취수장을 방문, 수도권 광역상수도를 통해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에 공급할 용수공급 현황 점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환경부 제공)

팔당취수장은 1400만 명이 거주하는 수도권 24개 지자체에 하루 449만톤의 생활공업 용수를 공급하는 국가 주요시설이다. 

이중 반도체 분야는 현재 기흥, 화성, 평택에 하루 47만톤 규모의 용수를 공급하고 있다. 

추후 조성되는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국가산단에는 하루 약 80만톤의 막대한 양의 용수가 필요한 상황이다. 

용인 클러스터에서 사용하게 될 80만톤의 용수는 대구광역시 하루치 물 사용량 78만톤과 비슷한 수준이다. 

이러한 대규모 수도시설 건설은 10년 이상 장기간 소요됨에 따라 환경부는 기존 수도시설의 여유량과 하수재이용수를 최대한 활용하는 단기 공급방안과 신규 수도시설을 건설하는 장기 공급방안으로 나눠 신속하게 용수공급시설 설치를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반도체 관련 기업의 투자 시기에 맞춰 적기에 용수공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단기 공급방안으로 팔당댐의 여유량 8만톤(일일)과 하수재이용수 대체물량 12만톤(일일)을 합산한 20만톤(일일)을 수도권광역상수도에서 2031년부터 용인 반도체 국가산단에 공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장기 공급방안으로는 오는 2034년까지 일일 60만톤규모의 신규 수도시설(취수장, 도수관로 등)을 건설할 예정인데 올해 타당성 조사를 시작으로 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반도체 산업에서 용수는 매우 중요한 기반시설로 첨단산업의 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해 기업의 투자계획에 맞는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며 “대한민국이 반도체 분야 첨단산업의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용인 국가산단 등 추가로 조성될 첨단반도체 산업단지에 용수공급이 차질없이 적기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