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규범 선도, 보호주의적 기후조치 억제...다자간 탄소중립 협의체 공식 출범

[산경e뉴스] 오는 12일까지 두바이에서 열리는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28)에서 '기후클럽'(Climate Club)이 숄츠 독일 총리, 폰데어라이엔 EU집행위원장, 조홍식 대통령 특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1일 공식 출범했다. 

'기후클럽'은 2022년 1월 G7 정상회의를 계기로 독일이 제안한 협력체이며 우리나라는 2023년 5월 G7 정상회의에서 기후 클럽 참여 의사를 공식 표명했다.

지난해 G7서 제안한 ‘기후 클럽’이 1일 공식 출범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36개 선진국, 개도국이 참여한다. 사진은 지구온도 1.5도 낮추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 IPCC 6차 보고서 표지.
지난해 G7서 제안한 ‘기후 클럽’이 1일 공식 출범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36개 선진국, 개도국이 참여한다. 사진은 지구온도 1.5도 낮추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 IPCC 6차 보고서 표지.

'기후클럽'은 파리협정의 효과적인 이행과 글로벌 탄소중립 달성을 가속화하기 위한 협의체로 기후변화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36개의 선진국과 개도국이 참여하고 있다. 

현재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국제에너지기구(IEA)에서 임시사무국 역할을 수행중이며 향후 공식 사무국을 출범시킬 예정이다.  

창립 회원국은 우리나라를 비롯, G7(독일, 미국, 영국, 이탈리아, 일본, 캐나다, 프랑스), 칠레, 인도네시아, 카자흐스탄, 케냐, 모로코, EU 등 총 36개국이다. (www.climate-club.org) 

'기후클럽'은 전세계 에너지 체계 내 탄소 배출량의 25% 이상을 차지하는 산업부문에서의 탈탄소화를 중점 추진중이며 산업공정에서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저탄소 기술개발 촉진, 상호인정, 국제표준 형성 등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한다는 점에서 한국 정부, 업계가 중점 추진중인 무탄소연합(Carbon Free Alliance)과도 그 맥락을 같이하고 있다. 

'기후클럽'이 구축을 제안한 ‘매칭 플랫폼’을 활용해 산업 탈탄소화를 추진하고자 하는 개도국의 수요와 다양한 정부, 국제기구, 민간의 지원을 중개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선진-개도국 간의 협업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국내 기업들이 새롭게 확대되는 청정경제 시장에서 사업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후클럽'은 국제기구(유엔산업개발기구), 민간기업(LeadIT 등)과의 협력을 통해 개발도상국의 산업 부문 탈탄소화에 대한 재원 및 기술 지원 프로젝트 구상을 발표할 예정이다.  

'기후클럽'은 경제적이고 효과적인 감축 정책 확산을 위해 국제사회 논의를 연계하여 기후행동을 가속화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회원국이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고 각국의 탄소중립 정책을 조율하면서 표준에 대한 국제적 합의를 구축함으로써 개별 국가의 일방적인 환경정책 도입에 따른 보호무역주의적 조치의 확산을 억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