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제법인에 2800억원 공동투자
연 50만톤 바이오원료 생산 계획
친환경에너지 사업 확장 공동 모색

[산경e뉴스] 포스코인터내셔널이 GS칼텍스와 손잡고 인도네시아 팜유 정제사업에 본격 나선다.

양사는 12일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정탁 포스코인터내셔널 부회장과 GS칼텍스 허세홍 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인도네시아 바이오원료 정제시설 공동사업 서명식'을 가졌다.

팜유 정제사업은 농장에서 생산한 팜 원유를 활용해 부가가치를 높이는 공정으로 정제된 팜유는 식품, 화장품, 바이오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된다.

양사는 팜유 정제사업을 위해 지난 3월 인도네시아 법인 ARC(AGPA Refinery Complex)를 설립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과 GS칼텍스가 60:40 비율로 2.1억 달러(약 2800억원)을 공동 투자한다.

허세홍((왼쪽)) GS칼텍스 사장과 정탁 포스코인터내셔널 부회장이 팜유 정제사업 합작투자 서명식을 하고 있다.
허세홍((왼쪽)) GS칼텍스 사장과 정탁 포스코인터내셔널 부회장이 팜유 정제사업 합작투자 서명식을 하고 있다.

ARC는 투자금을 활용해 내년 1분기 인도네시아 칼리만탄티무르 주 발릭파판 산업단지 30만㎡ 부지에 팜유 정제공장을 착공한다. 

정제공장은 오는 2025년 2분기부터 연간 50만톤의 정제유를 생산하며 생산된 제품은 인도네시아 내수시장뿐 아니라 한국, 중국 등 인근 국가로 판매한다.

이번 정제사업 공동 추진이 이뤄질 수 있었던 것은 팜 사업 밸류체인을 확장하려는 포스코인터내셔널과 바이오 연료 수요 증가로 원료, 생산 기반을 확보하려는 GS칼텍스의 사업 니즈가 잘 맞아 떨어졌기 때문이다. 

양사는 팜유 정제사업을 넘어 바이오항공유(Sustainable Aviation Fuel) 같은 친환경 바이오연료와 차세대 에너지 사업으로의 확장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팜오일을 생산할 때 발생하는 폐유 회수설비 도입을 추진하고 ARC부지에 회수한 폐유를 활용한 바이오항공유 플랜트를 설립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정탁 포스코인터내셔널 부회장은 “팜유 사업은 글로벌 인구 증가와 바이오 케미칼 등 산업용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미래 전망이 밝은 사업”이며 “회사는 팜유 생산을 넘어 정제 분야까지 저변을 확대해 향후 바이오에너지, 식품, 유지화학 등 다양한 신사업 분야로 밸류체인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허세홍 GS칼텍스 대표는 "이번 공동 사업 추진으로 글로벌 바이오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게 될 것"이라며 "바이오사업 역량을 활용해 포스코인터내셔널과의 시너지를 넓혀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인터내셔널은 2011년 인도네시아 파푸아섬에서 농장개발을 시작한 이래, 2018년 첫 팜 원유를 생산했다. 지난 해에는 팜원유 생산량 18만 6000톤, 매출 1억 7080만 달러, 영업이익 8036만 달러를 기록하는 등 지속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팜유는 대두유보다 10배, 해바라기유 대비 7배 등 식물성 기름 중 단위 면적당 생산성이 가장 높다. 

특히, 한번 식재하면 20년 이상 수확이 가능한 다년작이고 상대적으로 적은 땅과 물을 사용하기에 친환경적인 측면에서도 강점이 있다고 전문가들은 평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