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 2025년 내연기관차 판매 종식...전기차와 수소차만 등록
전기차 V to L기능...현대기아차 3.6kW 출력, 웬만한 가전제품 충분히 가능
누진제 적용 피해 막으려 저렴한 전기차 충전요금으로 에어컨, 전기용품 사용

[산경e뉴스] 전기차의 흐름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이다. 

최근 전기차 판매가 주춤한 부분이 있으나 전체적으로는 그리 큰 문제는 아니라 판단된다. 

기후변화로 인한 글로벌 폭우와 폭염, 수퍼 태풍은 물론 산불 등 다양한 천재지변이 더욱 확산되고 있다. 

전기차는 에너지를 오직 소모하는 대상이 아닌 모바일 ESS라는 에너지 저장장치로도 크게 활용될 수 있다.
전기차는 에너지를 오직 소모하는 대상이 아닌 모바일 ESS라는 에너지 저장장치로도 크게 활용될 수 있다.

지구 온난화의 산물인 만큼 이를 줄이기 위한 지구적 단합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것이다. 이 중 전체의 약 20%를 차지하는 수송수단에 대한 규제는 당연한 것이고 전기차는 이 중 가장 현실적이고 당장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대상이라 할 수 있다. 

현재는 전기차와 기존 내연기관차의 조합을 이용한 비즈니스 모델이 활성화되고 있으나 결국 전기차로의 전환은 빠르게 진전된다는 것이다.  

전기차의 다양성이 커지면서 더욱 다양하고 특화된 전기차가 등장하고 있고 충전 인프라도 급격히 증가하면서 단점이 많이 사라지고 있는 상황이다. 

앞으로 2~3년 이후에는 확실히 주도권을 쥐면서 전체의 약 25%는 전기차가 판매되는 시기가 다가온다고 할 수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빠른 모빌리티 전환속도를 보이고 있는 노르웨이는 당장 오는 2025년이면 내연기관차 판매를 종식하고 모든 신차는 전기차와 수소만 판매되는 최초의 완전한 무공해차 판매국가가 된다.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하여 가격과 품질은 물론 특화된 기능을 부가하여 가성비 최고의 전기차가 더욱 많이 등장할 것이고, 테슬라를 필두로 하는 미국과 중국 전기차 등이 글로벌 최고 제작사로 등극할 것이며, 현대차 그룹도 이에 동참하는 최상위 국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전기차의 특성 중 가장 부각이 되는 부분 중 하나가 전기차의 에너지 수급문제일 것이다. 전기차에 충전하는 전기에너지를 얼마나 친환경적으로 만들어내는 가가 중요한 관건이라 할 수 있다. 

즉 노르웨이와 같이 전체 전기에너지의 95% 이상을 수력 등 친환경적으로 만드는 경우는 전혀 문제가 없으나 우리나라와 같이 석탄화력 등 비친환경적인 전기에너지 국가의 상황에서는 전기차에 소요되는 전기에너지의 생산을 위한 간접적인 오염원 배출이 크다는 뜻이다. 

이 부분은 다른 국가 대비 우리가 안고 있는 가장 큰 문제점인 만큼 앞으로는 중요한 해결과제가 된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전기차는 에너지를 오직 소모하는 대상이 아닌 모바일 ESS라는 에너지 저장장치로도 크게 활용될 수 있다. 

전기차 10대만 함께 움직여도 재난지역이나 도서 등 오지에 전기에너지기 필수적으로 필요한 핵심 지역으로 이동하여 전기에너지를 공급한다면 가장 중요한 에너지 이동장치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즉 전기에너지를 소모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전기에너지의 효율을 극대화하여 다양성을 키우는 목적도 매우 크다는 뜻이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전기차의 V to L(Vehicle to Load) 기능이라 할 수 있다. 

전기차에서 220V 교류를 그대로 꺼내 사용할 수 있는 중요한 기능이다. 

현대차와 기아차의 경우 최대 3.6kW의 전기에너지를 출력할 수 있는 정도인데 이 정도면 웬만한 가전제품은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양이다. 

전기차가 중요한 활용도를 갖고 있음을 부각한 말이다. 

환경부에서도 이러한 장점을 부각시켜 수십 만원의 보조금을 더 지급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을 것이다. 

얼마 전 폭염이 지속되면서 이 기능을 활용한 각종 아이디어가 나타나고 있다. 

국내의 경우 다른 국가와 달리 각 가정의 전기에너지는 절약을 강조하기 위해 전기요금 누전제도를 적용하고 있다. 

이웃 일본이나 중국에는 없는 독특한 우리만의 전기비용 부과라 할 수 있다. 

최근 폭염은 에어컨 가동을 필수로 하는 만큼 올라간 전기비 부담을 각 가정 당 더욱 키운다는 것이다. 

그래서 각 가정에서는 전기료를 아끼기 위해 에어컨을 꼭 필요한 시간에만 활용하거나 카페, 은행, 공항 등 다양한 장소를 활용하기도 한다. 

최근 또 하나의 방법이 바로 전기차의 에어컨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TV 광고에도 등장하고 있다. 

전기차는 자체가 오염원 배출이 없다보니 공회전 제한으로 인한 단속도 없는 만큼 마음껏 전기차용 에어컨을 활용할 수 있다. 

전기차 내부에서 활용해도 되고 휴대용 에어컨을 이용하여 V to L 기능을 활용하여 오토캠핑용으로 이용하는 방법이다. 

그렇다고 에어컨 자체의 효율이 크게 좋아서 전기료가 절약되는 방법은 아니고 전기차에 충전된 전기에너지 비용이 매우 낮은 만큼 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다. 

전기차 충전용 전기에너지 비용은 일반 전기료 대비 매우 낮고 특히 심야용 완속 충전을 활용하면 가장 저렴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확실히 일반 전기요금의 절반 이하라 할 수 있다. 

다양한 아이디어라 할 수 있다. 

물론 이 방법은 지금과 같은 폭염이나 심각한 문제가 있을 경우 합법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으나 앞으로 이러한 부분이 과도하게 진행될 경우 왜곡된 부분으로 전계될 가능성도 커진다는 점이다. 

앞으로 각종 제품에서 전기용품의 자체적인 효율 개선보다는 전기차에서 전기에너지를 뽑아서 활용하는 제품이 더욱 활성화되면서 우회하는 편법이 크게 커질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무작정 V to L 기능을 키우는 부작용이 전개될 수 있다는 뜻이다. 

앞으로 이 기능이 5kW 이상으로 커지면 사용할 수 없는 가전제품은 전무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즉 모든 전기제품을 공장용만 빼고 활용한다는 뜻이다. 

어느 경우에는 전기차 몇 대만 동원해도 풍부한 전기에너지를 매우 낮은 비용으로 악용하는 사례가 발생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이 경우 50kW 활용도 불가능하지 않을 것이다. 

최근의 폭염이라는 특수성을 고려하여 전기차 에어컨 사용으로 끝날 수도 있으나 앞으로는 상황에 따라 얘기가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정부나 지자체는 이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우리나라와 같이 전기에너지 믹스가 복잡하고 간접적인 오염원 배출이 큰 상황에서 편법으로 인한 구멍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물론 자정적인 분위기로 자제하는 분위기도 중요할 것이다.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