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경e뉴스] 한국표준협회가 대한민국 서비스 산업의 품질수준과 기업별 서비스 개선 정도를 나타내는 KS-SQI(Korean Standard - Service Quality Index · 한국서비스품질지수)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표준협회는 6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기획재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의 후원으로 ‘2023년 KS-SQI 1위 기업 인증수여식’ 을 개최한다.

금융·통신·도소매·AS렌탈 등 일반서비스 산업 분야 30개 업종 113개 기업 및 71개 지방자치단체의 서비스 품질 수준을 5만2250명에게 조사한 결과 - 일반서비스 산업 평균은 75.3점(전년 대비 0.5점↑), 지자체 행정서비스는 71.2점(전년 대비 0.8점↑)으로 나타났다.(상반기, 100점 만점 기준)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인증마크.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인증마크.

이번 조사 결과의 특징은 사회적가치 차원이 1.1점(전년대비 1.6%↑) 상승한 것이다. 이는 기업 및 지방자치단체가 사회적 책임 활동을 강화하고 이를 고객과 공유한 결과라 할 수 있다. 

이번 조사 결과의 주요 1위 기업으로는 SK텔레콤(24년 연속), 삼성전자서비스(22년 연속), 삼성생명(21년 연속), 11번가(16년 연속), SK텔링크(15년 연속), 에스원(11년 연속), GS25(11년 연속), 신한은행(10년 연속)이며 10년 이상 고객에게 서비스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지방자치단체 행정서비스 조사 결과에서는 부산 지역에서만 1위 변동(금정→동래)이 있었으며 서울 종로구(5년 연속), 인천 연수구(4년 연속), 경기 화성시(3년 연속),  대전 유성구(3년 연속), 광주 서구(3년 연속), 대구 수성구(2년 연속)가 전년에 이어 지역 주민에게 서비스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강명수 표준협회 회장은 “코로나 종식으로 서비스의 근본인 인적서비스가 다시 중시되고 있다”며 “고객 경험을 재(再)디자인하고 서비스 향상을 위해 재(再)도약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KS-SQI 하반기 조사(7월~9월)는 운수·보건/건설·문화·플랫폼서비스 중심의 52개 업종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결과는 11월 초에 공식 발표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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