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개발공사와 지붕형태양광 사업 추진...입주기업 RE100 달성 지원

[산경e뉴스] 한국동서발전이 충청남도개발공사와 ‘공공주도 에너지 자급자족형 그린산단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상호협력을 강화해나가기로 했다.

동서발전은 29일 오전 11시 동서발전 울산 본사에서 김영문 동서발전 사장과 정석완 충청남도개발공사 사장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협약식을 체결했다.

정석완 충남개발공사 사장(왼쪽 3번째)과 김영문 동서발전 사장(왼쪽 4번째)이 29일 오전 11시 동서발전 본사에서 '에너지자급자족형 그린산단 공동개발 업무협약식'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정석완 충남개발공사 사장(왼쪽 3번째)과 김영문 동서발전 사장(왼쪽 4번째)이 29일 오전 11시 동서발전 본사에서 '에너지자급자족형 그린산단 공동개발 업무협약식'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에너지 자급자족형 그린산단이란 수소연료전지, 재생에너지를 중심으로 송전망에 의지하지 않고 산단 자체적으로 에너지를 확보하겠다는 것이다. 

한국수력원자력이 수소연료전지,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사업에 참여해 29일 국내 1호 자급자족형 그린산단 준공삭을 가진 창원스마트산단이 대표적이다.    

동서발전과 충남개발공사는 충남지역 내 산업단지 조성단계부터 운영에 이르기까지 전주기 친환경 에너지 보급체계를 구축하여 공공이 주도하는 에너지 자급자족 그린산단을 실현하는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동서발전은 산업단지의 그린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입주기업 대상 지붕형태양광사업과 산업단지 유휴부지를 활용하여 지역 특성에 맞는 융복합사업을 추진하고 장기적으로 에너지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할 방침이다. 

기업 맞춤형 지붕태양광 설계를 통해 신축공장의 건축비용 절감과 입주기업의 RE100 달성 지원 등 다양한 모델을 적용할 예정이다. 

이는 충남도 산업단지 경쟁력에 플러스 요인으로 전망돼 우수한 기업들을 유치하여 지역의 일자리 창출도 기대된다.

충남개발공사는 산단의 입주예정 기업을 동서발전과 매칭하고 사업설명회, ESG 환경교육 제공 등 사업개발의 브릿지 역할을 담당한다.

김영문 동서발전 사장은 “화력발전이 밀집한 충청남도의 전원을 신재생에너지 발전으로 전환해 ‘청정남도’로서 도약하는데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산단 입주기업들이 에너지를 자급자족하고 RE100을 달성할 수 있어 2050탄소중립을 선도하는 모범사업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