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코리아 구성, 국내기업 해외 전력시장 진출 지원...금융, 설계, 기자재, 시공, 운영 등 다양한 분야 협력 확대

[산경e뉴스] 한국전력이 해외 전력시장 진출을 통해 지난해 말 기준 29조 원의 누적실적을 달성했다고 최근 밝혔다. 누계 달성액은 41.9조원이다. 

전력 그룹사, 국내 건설사, 기자재 공급사 및 국내 금융기관과 함께 추진한 팀 코리아 동반진출 결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한전 해외 전력시장 분야별 실적. (2022년 말 기준)
한전 해외 전력시장 분야별 실적. (2022년 말 기준)

분야별로는 ▲설계, 조달 및 시공을 포괄하는 건설 부문이 21조7708억원 ▲용역, 기자재를 운영, 관리하는 운영 부문이 8828억원 ▲프로젝트 금융 부문이 7조101억원 ▲송변전, 배전 및 신사업 컨설팅이 991억원의 실적을 거두었다. 

한전 이현찬 신성장해외사업본부장은 “한전은 지금까지 해외사업 추진을 통해 친환경사업 개발, 국내기업 동반수출 견인을 매개로 한 국부 창출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해왔다"며 "앞으로도 뛰어난 기술력과 잠재력을 갖춘 국내 기업들이 해외발전~송배전~판매에 이르는 전단계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많은 해외시장 진출 기회를 제공하여 팀코리아의 선두주자이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에너지 플랫폼 기업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본부장은 "특히 탄소중립으로의 에너지 패러다임 대전환기를 맞아 현저한 성장세가 예상되는 수소, 해상풍력을 포함, 재생에너지 및 친환경 화력 분야에서 팀 코리아 동반진출을 선도하여 정부의 ‘에너지 르네상스’ 정책을 주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