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부터 이틀간 aT센터서 3년만에 대면 행사
12개국 126개 기업 역량 갖춘 한국 청년 찾아
굿네이버스 등 국제개발협력 채용 특별관도 운영

[산경e뉴스] 코트라(KOTRA)가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과 함께 10일부터 이틀간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2022 하반기 글로벌일자리대전’을 연다. 2019년 이후 3년 만에 대면으로 개최하는 행사다.

올해 스무 번째를 맞는 글로벌일자리대전은 국내 최대 규모의 해외취업박람회다.

126개 기업이 참가해 총 582명의 해외 일자리 주인공을 찾는다. 이번 행사는 ▲일대일 현장·화상 면접 ▲월드잡 토크 콘서트 II(주요 국가별 취업전략 설명회 및 기업 인사담당자 특강) 등 취업 성공을 위한 정보제공부터 면접까지 한 곳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됐다. ‘굿네이버스’, ‘국경없는 의사회’ 등 국제개발협력 채용 특별관도 운영한다.

코트라,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10일부터 이틀간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2022 하반기 글로벌일자리대전’을 개최한다. 전춘우(왼쪽에서 4번째) 코트라 중소중견기업본부장이 김성재(왼쪽에서 5번째)  한국산업인력공단 국제인력본부장등 참석자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코트라,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10일부터 이틀간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2022 하반기 글로벌일자리대전’을 개최한다. 전춘우(왼쪽에서 4번째) 코트라 중소중견기업본부장이 김성재(왼쪽에서 5번째) 한국산업인력공단 국제인력본부장등 참석자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126개 해외구인기업 중 48개사가 방한하며 나머지 온라인으로 참여하는 기업들도 화상면접으로 한국 구직자들을 만난다. 

연 매출 1억 달러 이상 대형 기업도 30개사가 참가한다. 사전에 주선된 1000건 이상의 면접뿐만 아니라 현장 주선을 통해서도 면접이 이뤄진다. 

코트라측은 이틀간 2000여 명의 청년 구직자들이 박람회장을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국가별로는 일본이 53개사로 가장 많다. IT·관광업계를 중심으로 한국인 구직자를 찾는 수요가 다시 많아졌기 때문이다. 구인 직종별로는 마케팅·회계·재무 등 경영·사무관리직 312명(54%), 교육·호텔·외식업 분야 서비스직 107명(18%), 정보기술(IT) 69명(12%) 등이다. 

10일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열린 '2022 하반기 글로벌일자리대전’에서 채용면접이 진행하고 있다.
10일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열린 '2022 하반기 글로벌일자리대전’에서 채용면접이 진행하고 있다.

미국의 물류 대기업 무역·사무직군 지원자는 “학창시절 해외 체류 경험을 통해 함양한 언어능력 및 글로벌 역량을 마음껏 펼쳐보고 싶어 지원했다”며 “면접을 앞두고 있어 긴장되긴 하지만 새로운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 같아서 설렌다”고 해외 취업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번 박람회를 통해 다수의 고객관리 직군을 채용하려는 글로벌 여행·숙박 플랫폼 기업은 “비즈니스 매너 및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 서비스 마인드를 두루 겸비한 글로벌 인재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참가 배경을 설명했다.

전춘우 코트라 중소중견기업본부장은 “국가 간 이동이 정상궤도를 되찾으면서 해외 구인처들의 글로벌 인재 채용 수요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며 “청년들의 경력개발과 글로벌 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외취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