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형권 인터넷부 편집국장

영종대교에서 106중 추돌사고가 발생했다. 가시거리가 10미터도 되지 않은 상황에서 규정 속도를 지키지 않고 속도를 낸 버스와 승용차가 첫 추돌의 원인이었다. 이는 잠깐 새 106중 추돌이라는 대형사고로 이어졌고 사망자와 사상자가 속출했다. 중국에서도 이런 대형 추돌사고가 연이어 발생했다. 원인은 안개 때문이었다. 

문명사회의 가장 큰 재앙은 안전 불감증에서 오는 불의의 사고다. 고립형 사회가 심화되면서 화재, 교통 등 대형 참사가 곳곳에서 터지기 마련이다. 문제는 안전의식이다. 안개 낀 도로를 시속 100km로 달리는 자동차야 말로 살인행위인 셈이다. 평소와 같았으면 이런 대형사고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누구나 예측 가능하기 때문에 그렇다. 문제는 진입로 통제는 물론 사전 안내판조차도 제대로 설치 않은 상황에서 운전자들만 탓할 일은 아니다. 규정 속도를 지키지 않은 운전자에 대해 사법 처리를 검토하겠다고 발표한 경찰을 보면 웃지 않을 수 없다. 안전표지판을 설치하지 않아 사고가 발생했는데도 운전자들만 탓하고 있는 모습이라니 한심스럽다.

우리 사회에서 안전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곳이 바로 원자력이다. 최근 삼척 시의회는 원전 유치를 반대한다며 기존 유치 계획을 전면 부결했다. 이것 또한 안전성 확보가 안됐기 때문이라는 명분에서다. 이미 정부와 삼척시가 원전유치를 확정한 상황에서 재차 시의회가 이를 거부하면서 또 다른 갈등의 씨앗을 낳게 했다. 안전문제라면 요즘 우리 사회에서 가장 큰 사회갈등 요소가 돼버렸다. 아무리 안전하다고 외쳐 봤자 후쿠시마 원전 같은 대형 참사를 국민들 스스로 인정하려 들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영종대교 사고가 단순 사고가 아니라 인재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더 많은 이유다. 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 요소들을 사전에 제거해 왔다면, 안개주의보가 발령됐을 때 경찰들은 뭐하고 있었단 말인가. 안전문제는 대부분 인재라는 점에서 영종대교 추돌사고도 원전반대 문제도 풀 수 있는 해법이 반드시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원빈국인 우리나라가 추구하고 있는 에너지믹스 시스템은 아직까지는 원자력이 중심이다. 월성1호기 문제도 몇 차례 논의를 거듭하고 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고 수명을 다한 고리1호기 재수명 연장은 시민단체들의 반대운동으로 제갈 길을 찾지 못하는 실정이다.

해결 매듭을 찾아야 한다. 안전문제가 국민 신뢰에서 온다면 신뢰를 최우선으로 해답을 찾아야 한다.
영종대교 사고에서 보듯 인재라는 것은 사전 준비가 철저히 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발생한다. 원전 안전문제도 안전성에 대한 검증과 사전적 안전의식을 높여야 할 것이다. 단순히 원전 유치지역에 지역발전기금을 내고 돈으로 환심을 사는 정책은 결코 올바른 선택이 아닐 것이다. 국민을 설득하고 안전문제에 대해 정확한 이해도를 높여야 원자력에 대한 사회적 갈등도 실마리를 풀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안전문제는 보수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무조건적인 반대로 국가 정책 시스템을 흔들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작금의 사회 분위기를 보면 무조건적인 반대가 심화되는 현상이 자주 일어난다. 대안 없는 반대로 오히려 목소리만 크고 후일에 대한 대책은 아예 찾아 볼 수 없는 상황이 벌어진다. 우리 사회가 앓고 있는 심각한 이기주의식 발상인 셈이다. 원전 정책이 잘 추진되는 나라들을 보면 주민들 스스로 토론과 합리적 대안을 통해 수용할 건지 아니면 반대할 건지를 결정하는 방식이다. 우리나라를 보면 지역주민들보다 시민단체가 나서서 반대운동을 하고 있다. 

지역발전은 물론 국가에너지수급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판단, 무엇보다도 안전문제에 대한 철저한 검증시스템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성숙한 토론문화와 사회적 이해도를 높여야 원전문제도 안전불감증에 대한 불신도 해소되지 않을까 싶다. 재차 모든 사고는 인재에서 출발한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 철저한 사전 안전의식이 절대적인 이유인 셈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