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이 전력그리드 부사장을 팀장으로 하는 재생에너지 특별대책 전담조직을 신설했다. 계통연계 방안 개선, 송배전설비 건설기간 단축, 관련 제도 및 조직 정비를 통해 재생에너지 접속대기를 완전해소하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전력그리드 부사장은 태양광 및 풍력협회 등 재생에너지 유관기관과 최소 월 1회 주기적인 소통을 통해 현장 애로사항을 해소해 나가기로 했다.

한전은 공기단축, 용량상향 등을 통해 2021년까지 접속지연 대부분이 해소될 것으로 내다봤다. 한전 측에 따르면 현재 2016년 10월 1MW 이하 재생에너지 접속 보장정책 시행 후 단기간에 14.4GW가 특정지역으로 집중되면서 4.2GW가 접속대기 중이다.

이 가운데 3.2GW를 2021년까지 해소하고 잔여 1GW는 변전소 건설기간 단축(6년→3년), 배전선로 접속 허용용량 상향(10MW→12MW) 등을 통해 조속히 해소해나갈 방침이다.

또 한전은 향후 송전망 계획건설을 통해 선제적으로 계통보강에 나서기로 했다. 한전은 "재생에너지 접속신청이 예상되는 지역에 미리 송전망을 건설하고 망 정보공개 확대, 접속용량 증대를 위한 제도개선 등을 시행해 계통현안을 해결하고 사장이 매월 진행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한전의 이같은 방침에도 불구하고 우려가 없는 것은 아니다. 각 지자체별로 계통영입 신규건설에 따른 잡음 문제 때문이다.

지자체마다 다른 재생에너지 설치조건 때문이다. 특히 주민들의 동의가 필요한 부분이 많아 이같은 방침이 제 효과를 발휘할지는 미지수다. 무엇보다 지자체의 협조가 필요한 대목이다.

일부 지자체의 경우 재생에너지에 대한 부정적 시각으로 한전 및 발전사의 요구에 적기 대응하지 못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고 하니 두고 볼 일이다.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