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도 20호선 ‘산청 신안~생비량’ 9.2km 4차로 확장공사 30일 착공
지역의무 공동도급제도 첫 사례…국토균형발전·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국토교통부가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에 선정된 도로, 철도, 공항 등 SOC 건설사업 중 첫 번째로 경남 '산청 신안~생비량 국도건설공사'를 30일 착공한다.

이번에 착공되는 '산청 신안∼생비량 국도건설공사'는 경남 산청군 일원의 국도20호선 9.2km 구간을 기존 2차로에서 4차로로 확장하는 사업이다. 2027년까지 7년간 총사업비 1,779억 원을 투입한다.

공사가 완료되면 도로 선형이 불량하고 도로 폭이 협소했던 구간이 개선되어 안전성이 확보되는 한편, 전·후 구간 차로수 불균형에 따른 병목현상 해소로 ‘대전-통영’ 고속도로, 국도3호선, 국도33호선 등 인근 도로들과의 연계성이 강화되어 물류비용과 통행시간 절감 등 국토 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 사업은 개정된 '국가계약법 시행령'에 따라 ‘지역의무 공동도급 제도’가 적용된 첫 사례로서, 경남 지역 건설사가 공동 도급사로 참여go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가 더욱 클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부는 지난 상반기 중 사업 2건을 턴키 발주하는 등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를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설계 중인 사업의 공사 발주, 턴키 발주 사업의 실시설계 낙찰자 선정 등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산청 신안~생비량 국도건설공사’의 착공으로 지난 해 발표한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사업이 실질적으로 첫 삽을 뜨게 됐다는 의미가 있다.”면서, “공사 시행과정에서 지역 주민, 지자체 등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안전하고 신속하게 공사를 진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