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절약, 미세먼지 줄이는 실천의 시작" 캠페인 돌입
산업부-에너지공단, 겨울철 국민 절전캠페인 출범식 개최

2019 동절기 절전캠페인 출범식이 5일 오후 2시 서울역 오픈콘서트홀에서 열리고 있다.

"에너지절약, 미세먼지 줄이는 실천의 시작"

12월1일부터 2월29일까지 전력수급대책기간 중 실시하게 되는 절전캠페인 슬로건이다.

산업부는 절전캠페인시민단체협의회, 한국에너지공단 등과 함께 5일 오후2시 서울역 오픈콘서트홀에서 '2019년 겨울철 국민 절전캠페인 출범식'을 개최했다.

국민들의 자발적인 절전 참여 확대를 독려하기 위해 열린 이날 행사 이후 전국 18개 주요상권 상점들을 대상으로 '에너지절약 착한가게' 캠페인이 전개된다.

이번 절전캠페인 출범식은 에너지절약 실천을 통해 겨울철 전력수급 안정과 미세먼지 및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는 에너지 절약문화 정착을 위해 마련됐다.

출범식에는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을 비롯해 절전캠페인시민단체협의회에 참여하고 있는 5개 시민단체 대표와 회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절전캠페인시민단체협의회는 이날  ‘에너지절약, 미세먼지 줄이는 실천의 시작!’이라는 절전캠페인을 진행, 국민들에게 ‘실천하기 쉬운 효율적이고 스마트한 에너지 사용요령’을 홍보했다.

효율적이고 스마트한 에너지 사용요령은 다음과 같다.

■끄고 닫고 높이고 GOGO 절약습관
①실내온도, 건강온도 20℃(도씨)
②겨울철 두툼 온맵시로 따뜻하게
③사용하지 않는 플러그는 뽑고
④난방영업 중 출입문 닫기
⑤영업종료 후 옥외조명은 소등!

■고효율 절전요령
①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 사용하기
②고효율 엘이디(LED) 조명 사용하기
③스마트플러그 설치하기
④태양광발전 설비 설치하기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가운데)이 시민들에게 겨울철 절전요령 리플릿과 방한용품 등을 배포하고 있다.

출범식에 참석한 주영준 실장은 “올 겨울은 미세먼지 확산에 대비해 처음으로 석탄발전을 감축하는 등 그 어느 때 보다 에너지절약 등 수요관리가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하고 시민단체 대표 및 회원들과 함께 절전캠페인 참여 선언을 통해 에너지 절약문화 정착에 앞장설 것을 결의했다.

산업부는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12월부터 내년 2월까지 60기의 석탄화력 발전기 중 사상 최초로 8-15기를 가동 정지하고 나머지 발전기는 상한제약(80% 출력)을 시행한다.

이후 서울역 일대에서 효율적이고 스마트한 에너지 사용 요령 등이 담긴 리플렛과 방한용품을 시민들에게 나눠주면서 에너지 사용 습관의 중요성을 전달했다.

이날 출범식을 시작으로 절전캠페인시민단체협의회는 17개 시도 20개 지역을 대상으로 전력수급대책기간 중 절전캠페인을 실시하여 국민들의 자발적인 절전 참여 확대를 독려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전국 18개 주요상권의 상점들을 대상으로 '에너지절약 착한가게' 캠페인(12.6~2.29)을 전개하고 온라인 이벤트도 동시에 진행, ‘문 닫고 난방영업’이 생활화 될 수 있도록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 공공기관에서는 실내온도 제한(18∼20℃), 복도조명 소등(50% 이상), 심야시간 옥외광고물 소등 등 에너지절약을 선도하며 전력수급대책기간 중 산업부, 지자체-에너지공단 합동으로 전국 공공기관 대상 에너지절약 이행 실태를 불시 점검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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