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소 개소식 갖고 2029~2031년 순차 준공
지원금, 건설인력 유입 지역경제활성화 기대

지난 15일 홍천양수사업소 개소식 테이프커팅식이 열리고 있다. ((왼쪽부터)이형주 홍천 노인회장, 전명준 홍천 번영회장, 최광욱 홍천부군수, 정만호 강원도경제부지사,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박주선 홍천 문화원장, 김규호 이사회의장, 권택규 한국수력원자력 양수건설추진실장, 김태순 한국수력원자력 홍천양수사업소장)

한국수력원자력 신규 양수발전소 건설 후보부지로 충북 영동, 강원도 홍천, 경기도 포천 등 3개 지역을 지난 6월14일 최종 결정한 이후, 지난 15일 홍천양수사업소, 19일 영동양수사업소, 20일 포천양수사업소가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했다.

영동양수는 500MW, 홍천양수는 600MW, 포천양수는 750MW규모로 건설되며 오는 2029년, 2030년, 2031년 각각 준공예정이다.  

양수발전소 건설공사가 시작되면 건설 및 가동기간동안 발전소 주변 지역주민의 소득증대, 사회복지 등을 위한 지원금이 제공되며, 협력업체 및 건설인력 유입 등을 통해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양수발전소는 남는 전력을 이용해 상부댐으로 물을 올려놓은 후 필요한 시기에 이 물을 이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소다. 3분 내로 발전이 가능해 전력 피크 때 수요에 대응하고, 전력계통 안정화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한수원은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발전소 건설이 가능한 7개 지역(강원도 홍천, 경기도 가평, 양평, 포천, 경북 봉화, 전남 곡성, 충북 영동)을 대상으로 지난 3월1일부터 5월31일까지 자율유치 공모를 했다.

포천양수사업소 개소식이 지난 20일 열렸다.

개소식에는 김형섭 한수원 경영관리본부장 등 한수원 관계자를 비롯해 박윤국 포천시장, 조용춘 포천시의회 의장 등 지역인사 40여명이 참석했으며 포천양수건설사업 경과보고 등이 진행됐다.

포천시청 인근 성주빌딩 3층에 위치한 사무실은 업무공간 외에도 양수발전 홍보관, 민원상담실 등을 갖추고 있어 지역주민 소통공간으로 적극 활용될 계획이며건설 사전준비 업무 등을 수행한다.

김형섭 한수원 경영관리본부장은 “포천양수 건설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지역과의 상생 협력관계 구축이 우선”이라며 “지역주민과 긴밀히 소통하기 위해 현장사업소를 개소했다”고 말했다.

포천양수발전소는 750MW 규모이며 전원개발사업 예정구역 지정 고시, 실시계획 승인을 거쳐 2031년 12월에 준공될 계획이다. 

지난 19일 영동양수사업소 개소식이 열렸다.

개소식에서는 이인식 한수원 그린에너지본부장 등 한수원 관계자를 비롯해 박세복 영동군수, 양무웅 범군민 지원협의회장 등 지역인사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현판 제막식 및 영동양수사업 경과보고 등이 진행됐다.

영동역 앞 농협건물 2층에 위치한 사무실은 업무공간 외에도 양수발전 홍보관, 민원상담실 등을 갖춰 지역주민 소통공간으로 적극 활용될 계획이다.

이인식 한수원 그린에너지본부장은 “영동양수 건설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지역과 상생 협력관계 구축이 우선”이라며 “지역주민과 긴밀히 소통하기 위해 현장사무소를 개소했다”고 말했다.

영동양수발전소는 500MW 규모로 전원개발사업 예정구역 지정 고시, 실시계획 승인을 거쳐 2029년 12월에 준공될 예정이다

홍천양수사업소 개소식은 지난 15일 열렸다.

개소식에서는 정재훈 한수원 사장, 최광욱 홍천부군수, 정만호 강원도 경제부지사 등 지역인사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예술인의 축하공연과 현판 제막식 등이 진행됐다.

홍천군청 앞 남양빌딩에 위치한 사무실은 업무공간 외에도 양수발전 홍보관, 민원상담실 등을 갖춰 지역주민 소통공간으로 적극 활용될 계획이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홍천양수 건설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는 지역과 상생 협력관계 구축이 우선”이라며 “주민과 밀착소통을 위해 현장사무소를 개소했다”고 말했다. 한수원은 향후 지역 스킨십 강화 활동과 건설사업 착수를 위한 인허가 등의 사전준비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홍천양수발전소는 600MW(300MW×2) 규모이며 전원개발사업 예정구역 지정 고시, 실시계획 승인을 거쳐 2030년 12월에 준공될 예정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