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충전소 문제해소 "경제성 최고"

기후변화 대응, 환경문제를 해결하려 할 때 가장 해결하기 어려운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자동차 문제다. 자동차가 매일 같이 필요한 사람도 있고 종종 유용하게 타는 사람도 있다.

2019년 현재 우리나라 사람들이 보유하고 있는 자동차 수는 약 2200만대. 인구가 5000만명 정도이니 2명 중 1명은 자동차를 가지고 있는 셈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휘발유차 또는 디젤차를 운행한다.

우리는 오랫동안 자동차의 환경 영향을 줄이는 방법으로 연비가 나은 차 타기, 급가속 하지 않기, 차에 불필요한 짐 싣지 않기 등을 따라 왔다. 그러다가 2010년대 초반에 전기차라는 걸출한 대안이 현실화되기 시작하면서 산업 변화도 가속화되기 시작했다.

전기차의 장점은 조기 사망, 아동 천식 같은 문제를 일으키는 배출가스가 나오지 않는다는 점이다. 생산부터 충전, 폐기까지 전체를 감안해도 온실가스 배출량이 휘발유차, 디젤차 대비 절반 이하 수준이다. 높은 에너지 효율 덕분이다.

이미 전기차는 전 세계에서 기존 자동차 시장을 대체해 나가고 있다. 이미 한국에서 5만대 이상, 전 세계적으로 500만대 이상이 팔렸다. 그러나 전기차에 대한 가짜 뉴스와 철 지난 정보가 많아 전기차가 주는 가치에 공감하는 사람들이 더 빨리 늘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을 개선해 보고자 '친환경차 구매 가이드'를 소개한다.

친환경차 구매 가이드 핵심① 전기차에 집중

구매 가이드는 전기차에 집중했다. 이유는 간단하다. 에너지 효율이 가장 좋고 당장 구매해서 이용하는 데 큰 문제가 없기 때문이다. 여기서 한 가지 걸림돌은 많은 사람들이 수소차가 더 나은 대안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상황은 한국에서만 벌어지고 있는 특수한 상황이다. 수소차는 일반차 대비 환경성이 낫지만 전기차에 비해서는 많이 부족한 것이 현재 상황이다.

코나 전기차의 에너지 효율은 연비 환산 기준 50km/L로 휘발유로 구동되는 일반 코나의 4배 이상이다. 미국 에너지성 공식 연비 홈페이지를 보면 코나 전기차의 에너지 효율은 연비 환산 기준 50km/L로 휘발유로 구동되는 일반 코나의 4배 이상이다.

미국에서 판매 중인 수소차의 에너지 효율. 현대차의 넥쏘의 에너지 효율은 61MPGE (mile per gallon)으로 환산하면 25km/L다. 일반차 대비 우수하지만 전기차 대비 절반 수준이다.

세단형 수소차의 연비도 넥쏘와 크게 다르지 않다. 미국 에너지성 공식 연비 홈페이지를 보면 미국에서 판매 중인 수소차의 에너지 효율은 현대차의 넥쏘가  61MPGE (mile per gallon)로 환산하면 25km/L다. 일반차 대비 우수하지만 전기차 대비 절반 수준이다. 세단형 수소차의 연비도 넥쏘와 크게 다르지 않다.

친환경차 구매 가이드 핵심② 경제성 분석

2019년 기준으로 전기차를 운행하면 기존 차량을 운행했을 때와 비교해 10년간 약 1200만원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가장 큰 이유는 전기가 휘발유나 디젤 등의 기름보다 훨씬 저렴하기 때문이다. 자동차 보유세도 연간 13만원으로 매우 낮다.

준중형급 전기차 아이오닉은 아반떼보다 구매비가 높지만 유지비가 훨씬 낮아 결과적으로 더 경제적이다. 준중형급 전기차 아이오닉은 아반떼보다 구매비가 높지만 유지비가 훨씬 낮아 결과적으로 더 경제적이다.

친환경차 구매 가이드 핵심③ 배터리 수명

"전기차는 절대로 사면 안 된다. 배터리 교체 비용이 찻값만큼 나간다"

인터넷에 유령처럼 떠도는 얘기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생각한다. 이러한 유언비어가 그럴듯한 이유는 스마트폰 배터리 때문이다. 핸드폰을 2~3년 정도 쓰다 보면 힘을 못 쓰는 배터리를 보면서 배터리는 잘해야 2~3년이라는 인식이 자연스럽게 생긴 것이다.

하지만 아무런 관리 없이 하루 24시간 밤낮으로 일하는 얇고 작은 스마트폰 배터리와 자동차 바닥이나 트렁크에 자리 잡은 대형 배터리는 비교 대상이 되기 어렵다. 전기차에 장착된 배터리는 고가의 핵심 부품인 만큼 수명이 오래갈 수 있도록 잘 관리된다. 실제로 일부 전기차 제조사들은 배터리 평생 보증(50%이상 성능 유지)을 내걸고 있을 정도다.

준중형 전기차 배터리 보증 조건. 각 제조사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기존 내연기관차와 비슷하거나 훨씬 길다. 준중형 전기차 배터리 보증 조건. 각 제조사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기존 내연기관차와 비슷하거나 훨씬 길다.

수도권 전기차 현황. 이미 상당히 많은 수의 충전기가 설치돼 있다.(출처 EVwhere)

친환경차 구매 가이드 핵심④ 충전소 위치

"충전할 곳이 없어서요..."

전기차를 권하면 가장 자주 듣는 말이다. 당연한 걱정이다. 전기차는 충전이 안 되면 사용할 수 없다. 필자도 2017년 3월에 전기차를 처음 구매하고 초기에 충전 문제로 고생을 조금 했다. 그때는 충전기가 지금보다 훨씬 적었다. 지도 앱이나 네비게이션 앱으로 검색해도 나오지 않아 전용 앱을 다운받아 검색했어야 했다.

그런데 지금은 지도 앱, 네비게이션 앱으로 검색하면 주변 전기차 충전소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전용앱을 이용하면 일반 지도앱이나 네비게이션 앱을 이용할 때보다 더 많은 충전소가 표시되고 더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글: 김지석 그린피스 동아시아 서울사무소 기후에너지 스페셜리스트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