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100. Renewable Energy 100, 즉 재생에너지 100%라는 뜻이다. 전세계 주요기업듫이 사용하는 전력량의 100%를 친환경 재생가능 에너지로 바꾸기 위한 자발적 캠페인을 의미한다, 

전세계 주요기업들은 해외 협력업체들에 RE100 동참을 협력업체 조건으로 제시하고 있다.

RE100을 통한 자발적인 기업 참여와 유치, 일자리 및 소득증대, 친환경 재생에너지를 통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재생에너지로의 대전환을 시도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 하에서 RE100 캠페인이 적극 제기되는 이유다.  

정부가 오는 10월부터 녹색요금제를 시범 실시한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지난 4월 '재생에너지 산업경쟁력 강화방안'을 통해 발표한 녹색요금제 신설, 발전사업 투자 인정, 자가용 투자 촉진 등을 포함한 RE100 이행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올해 안에 마련할 방침이라고 11일 업계간담회에서 밝혔다.

문제는 기업들이 참여 부담이 상대적으로 낮은 녹색요금제에 잘 따라올 것이냐이다.

이날 간담회에서 산업부는 RE100 참여 의향 기업이나 개인이 기존 전력요금에 일정 수준의 프리미엄을 더한 요금제로의 변경으로 재생에너지 전력을 구매할 수 있는 녹색요금제를 신설하고 사업용 발전소에 지분 투자할 경우 투자한 지분의 해당 발전량은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를 발급하지 않는 조건하에 RE100 실적으로 인정하겠다고 밝혔다.

국내 제조업체들의 재생에너지 투자확대가 절실한 상황인만큼 산업부의 적절한 유인책 마련이 필요할 때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