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車리콜센터 홈피서 리콜대상·제작결함 확인 가능

국토교통부는 포르쉐, 혼다, 푸조, 볼보, BMW, FCA 등 6개 수입사 자동차 총 12개 차종 4,197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한다고 23일 밝혔다.

우선 포르쉐코리아(주)에서 수입, 판매한 파나메라 2,808대의 경우 에어컨 송풍기 제어장치의 실링 사이로 수분이 유입되어 내부 회로가 단락돼 미조치시 단락에 의한 화재발생 가능성이 확인됨에 따라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6월 3일부터 포르쉐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개선된 부품으로 교체 받을 수 있다.

또 혼다코리아(주)에서 수입, 판매한 ODYSSEY 등 2개 차종 880대는 타이밍 벨트 생산공정에서 코그의 성형·경화 불량으로 적정한 강도를 확보하지 못해 코그 부분이 파손되어 엔진이 정지하면 사고위험이 증가하고 안전운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결함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5월 29일부터 혼다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점검 후 필요시 해당 부품을 교체하는 리콜을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에프씨에이 코리아(주)에서 수입, 판매한 짚레니게이드(BV) 차종 440대의 경우 승객 보호 컨트롤러 모듈과 통신 오류로 인해 에어백이 전개되지 않아 차량 탑승자의 부상을 증가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5월 24일부터 승객 보호 컨트롤러 모듈의 프로그램을 개선된 프로그램으로 변경하는 서비스를 무상으로 받을 수 있다.

이 밖에 볼보자동차 코리아(주)가 수입, 판매한 XC90 22대는 냉각수 호스의 균열 발생으로 누수 가능성으로, BMW 코리아(주)의 i3 94ah LCI 12대는 동력제어장치인 EME의 회로 기판 불량으로 정상적인 시스템 작동이 불가능하고 이로 인해 구동모터에 전원 공급이 차단됨에 따라 주행이 불가능할 가능성이 확인되어 리콜에 들어간다.

볼보는 5월 20일부터 리콜을 시행중이며, BMW는 5월 24일부터 전국 공식서비스 센터에서 무상으로 개선된 부품으로 교환하는 리콜을 받을 수 있다.

국토부는 자동차의 결함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상시적으로 해당 차량의 리콜대상 여부 및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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