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공단, KS 도입활용 효과 산정 공청회 개최

한국에너지공단은 지난 12월26일 더 케이호텔에서 에너지 수요혁신의 일환으로 4차 산업혁명 기술(ICT)과 건물에너지를 융합한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에 대한 ‘도입활용 효과 산정’ KS 규격(안)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번 공청회는 BEMS KS 규격(안)에 대한 소개와 업계 및 이해관계자들의 궁금증 해소 및 폭넓은 의견수렴을 위한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으며 에너지공단은 향후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수렴 결과를 반영한 KS 규격(안)을 국가기술표준원에 제정 신청할 예정이다.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 한국산업표준(KS)은 시스템의 기본 기능을 정의한 제1부「KS 1800-1」 과 이를 보조하는 「제2부 관제점 체계」, 「제3부 데이터베이스체계」,「제4부 태그정보 체계」, 「제5부 도입활용 효과 산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도입활용 효과 산정’은 마지막 연계규격으로서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의 직접적 분석 및 제어에 의한 에너지절감효과 뿐만 아니라 시스템이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쳐 이루어지는 간접적인 절감효과 또한 검증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에너지공단 관계자는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은 건물부문 수요관리혁신을 위한 필수적 요소이며 이번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 KS 표준화가 국가기준 확립 및 관련시장 활성화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