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새만금에 대규모 재생에너지 설비가 들어서도 1~2년 단기 토목공사 관련 일자리가 만들어질 뿐, 양질의 일자리(decent job) 창출이 어려울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정부는 조선업 불황, GM의 철수 위협 등으로 인해 침체된 지역 경제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유럽의 사례를 벤치마킹했다. 바로 재생에너지 보급을 통해 에너지 전환과 지역 경제의 새로운 활력소 제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겠다는 것이었다.
 
새만금에 불어올 재생에너지 훈풍은 군산 지역을 넘어 인근 지역인 충북·충남·전북 지역에까지 확산될 것이다. 이는 지역민의 삶의 질 개선에도 큰 도움을 줄 것이다. 산업통상자원부가 국회에 제출한 2019년 예산 요구안을 살펴보면 이러한 전망이 실현되도록 준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산업부가 내년 20억원의 예산을 요구한 수상형 태양광 종합평가구축 센터도 지역과 한국 태양광 산업에 훈풍을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된다. 세부 사업으로 기획된 수상형 태양광 평가 센터 구축과 수상형 태양광 실증 단지는 한국의 수상태양광 모듈 수준을 한 단계 높일 뿐만 아니라, 새만금에 설치될 수상태양광발전설비가 더 많은 전력을 생산하도록 담보할 전망이다.

특히 수상형 태양광 평가 센터 구축 사업은 2019~2023년간 국비 60억원, 지방비 8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며 수상형 태양광 실증단지는 2019~2021년간 국비 4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기 때문에 사업 예정지역인 새만금 인근 주민들은 큰 기대를 하고 있다.

새만금 재생에너지 클러스터는 일각에서 폄하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의 치적사업이라 할 수 없다. 재생에너지 보급률이 OECD 국가 가운데 최저인 한국의 미래세대에게 석탄분진과 원자력 폐기물 대신에 순도 100%의 친환경에너지를 물려주는 백년을 내다본 사업이다. 이 점을 직시하고 태양광을 위시한 재생에너지 보급 사업에 동참하기를 바란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