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안전・해체 포럼서 韓・日 원전 분야 협력 필요성 강조

백운규 산업부장관이 일본 동경 소프트뱅크 본사에서 손정의(Masayoshi Son) 소프트뱅크그룹 회장과 면담을 통해, 동북아 수퍼그리드 관련 협력 및 4차 산업혁명, 에너지신산업, 자율주행차 등과 관련해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다.

백운규 산업부 장관은 한·일·중 정상회의를 하루 앞둔 8일 일본 동경에서 전력망 연계, 원전안전 및 해체 등 양국간 에너지 분야의 협력방안을 중점 논의했다.

백 장관은 이날 소프트뱅크 본사에서 손정의 회장과 면담을 갖고, 재생에너지 협력, 동북아 수퍼그리드 구축, 4차 산업혁명 대응 등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다.

손 회장은 지난 8년간 재생에너지 공급비용이 1/10 수준으로 급격히 낮아졌고 앞으로도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하면서 특히 에너지 저장장치에 많은 관심을 표명했다. 백 장관도 재생에너지와 에너지 저장장치의 비용․불안정성 문제가 IoT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통해 빠른 속도로 해결될 것이라고 공감을 표시했다.

백 장관은 또 국가 간 전력망을 연계하는‘동북아 수퍼그리드’에 대한 소프트뱅크의 입장을 문의했으며, 손 회장은 기술적·경제적으로 타당성이 있다고 보고 러시아·몽골·중국 등도 큰 관심을 갖고 있으나 일본의 경우 여건 조성에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본다고 언급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