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국빈방문 성과 놓고 “탈핵-친핵” 논쟁 쟁점화
줄곧 반대각 세웠던 원자력정책연대 첫 “환영” 논평

▲ 문재인 대통령을 보좌한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3월26일(현지시간) 오후5시 30분 아부다비 에미레이트 팰리스호텔에서 김시호 한국전력공사 사장대행과 나서르 알 나세리(Nasser Al Nasseri) Barakah One Company(UAE원전 사업법인) 사장과의 “제3국 원전사업 공동진출 협력 선언문 서명식”에 참석하였다.(사진 왼쪽부터 김시호 한전 사장대행, 백운규 산업부 장관, 모하메드 빈 자르쉬 UAE 아부다비 에너지부 차관, 나서르 알 나세리 Barakah One Company(UAE원전 사업법인) 사장, 모하메드 알 하마디 UAE ENEC 사장)

재생에너지 중심의 에너지전환정책을 표방하며 탈원전을 추진하던 문재인 대통령이 3월24일부터 27일까지 아랍에미레이트(UAE) 국빈 방문을 계기로 실용주의 원전 정책으로 전환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문 대통령을 보좌한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UAE 현지에서 산업에너지 분야 협력 MOU 등 총 9건을 체결하는 성과를 냈다. 금액으로 34억7000만 달러 규모다. 

경제적 이해타산을 떠나 에너지전환정책에 정면 대응해온 주류 원전산업계는 원전 수출로 문정부의 탈핵 이미지를 희석시켜야 중동에 이어 영국, 체코 등 원전 추가 건설국에 진출할 수 있을 것이라는 분위기다. 

이같은 분위기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줄곧 반대각을 세워온 원자력정책연대의 3월27일자 성명에서 드러나고 있다.

원자력정책연대는 “문재인 대통령의 원전수출 노력을 지지한다”고 말하고 “문재인 대통령은 3월 26일 아랍에미리트연합(UAE)의 바라카 원전 1호기  완공식 행사에서 우리나라가 처음으로 수출한 원전으로 공사기간 준수, 안전성, 경제성 등 모든 면에서 세계의 모범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며 “우리는 대통령의 인식 변화를 환영한다. 원전수출은 대한민국의 일자리와 산업, 수출과 에너지를 지키는 정책이다. 우리는 대통령의 이러한 인식과 원전수출을 성사시키려는 의지와 노력을 지지한다. 정부 일각에서는 탈원전을 주장하는 일부 환경단체들에 휘둘려 원전 수출에 눈치를 보는 행태가 드러나고 있는데 이번에 확인된 대통령의 의지를 훼손하는 어떤 움직임도 ‘원전수출 국민행동’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임으로 서울대 황일순 교수가 자천타천으로 차기 산업부 장관이 되어야 원전수출을 잘 할 수 있다는 소리가 들리는 등 주류 원전업계의 움직임이 활발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지난해 5월 문재인 대통령 당선 이후 활발하게 탈핵정책을 주도해온 환경단체 및 탈핵운동 진영의 침체도 이같은 분위기를 대변하고 있다.  

에너지전환정책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는 에너지업계에 문 정부의 원전업계 추스르기 정치가 미묘한 파장을 불러오고 있는 가운데 내실과 명분을 놓고 두 마리 토기가 경주를 벌이는 형국이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