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대통령에 문재인 민주당 후보 압승

제19대 대통령으로 문재인 후보가 41.1%의 압도적 지지를 얻어 당선됐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를 약 557만표 차로 꺾고 제19대 대한민국 대통령직에 올랐다.

10일 오전 제19대 대통령선거가 최종 개표된 결과, 문 당선인은 41.1%인 1342만3784표를 얻어 24.03%(785만2846표)를 얻은 홍 후보를 557만938표차로 이겼다.

지난 18대 대선에서 당시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에게 약 108만표 차이로 패배했던 문 당선인은 4년간의 절치부심 끝에 557만표라는 압도적인 표차이로 당선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인수위 과정 없이 10일 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당선증을 받고 곧바로 대통령 업무를 개시했다.

첫 내각 인사로 이낙연 전남도지사를 총리로 내정했다. 문 대통령은 10일 오전 청와대 참모진을 꾸리게 될 전망이며 이번주 내에 장차관 인사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이 선거기간 중 공약으로 내놓은 에너지정책 방향을 분석해 본 결과, 향후 적잖은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100% 안전한 원전은 존재하지 않고 미세먼지 원인 중 하나가 석탄발전이란 점을 지적하면서 원전과 석탄발전 비중을 점진적으로 줄여나가는 반면 대안으로 가스발전과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높여나갈 것이란 에너지부문 공약을 내놓은 바 있다.

그는 원전과 관련해서 ▲신규 원전 건설계획 백지화 ▲노후 된 원전 수명연장 금지 ▲월성원전 1호기 폐쇄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공사 중단 ▲가동원전 최신 안전기준 적용 ▲국민안전 규제 지속 강화 등을 약속했다.

이뿐만 아니라 그는 방사성폐기물관리정책 전면 재검토와 함께 원전 지역주민 전기요금 차등제도 도입, 원자력안전위원회 대통령직속위원회 승격 등의 복안을 발표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석탄발전 관련 신규 건설을 전면 중단하겠다는 강한 공약과 함께 건설 중인 석탄발전이더라도 공정률이 10% 미만일 경우 원점에서 다시 검토할 것이란 정책방향을 내놨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원전과 석탄발전 비중을 줄이는 반면 현재 바닥으로 추락한 가스발전 가동률을 60%까지 끌어올리고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을 2030년 전체 발전량의 20%까지 높일 것이란 공약을 놨다.

그 일환으로 그는 신재생에너지 비중 확대와 관련 소규모 발전사업자에게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발전차액지원제도(FIT)를 한시적으로 지원하는 한편 친환경에너지펀드를 조성하고 신재생에너지 전력의 생산·소비·판매 등을 동시에 가능하도록 하는 에너지신기술 확산 등에 초점을 맞출 것임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