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그리드 구축 탄소제로섬 구현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원장 황진택)은 '제주도 탄소제로섬(Carbon Free Island) 구현을 위한 전문가 포럼'을 20일 제주 국제컨벤션센터(ICC)에서 개최했다.

이번 포럼에서는 전기차와 신재생에너지의 보급이 확대되고 있는 제주도를 마이크로그리드 구축을 통해 탄소제로섬으로 구현하기 위한 방안이 논의됐다.

이날 전문가 포럼은 기술·정책 사례발표(1부)와 패널토의(2부), 총 2개의 세션으로 진행됐다.

기술·정책 사례발표 세션은 제주특별자치도 강영돈 전략산업과장의 “제주도 탄소제로섬(CFI) 비전 및 정책” 발표로 시작되었으며, 차례로 하와이대학 천연에너지연구소(Hawaii Natural Energy Institute) Mark B, Glick 교수가 하와이의 탄소제로섬 사례를 설명하고, 한국전력공사(제주지역) 황우현 본부장의 “국내 에너지자립섬 추진사례” 발표로 진행됐다.

2부 패널토의 세션은 “제주도 탄소제로섬 달성을 위한 성공요소 및 과제”를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기조연설 발표자 3인외 김호민 제주대학교 교수, 박지식 스마트그리드 PD 등 총 7인이 패널로 참여하여 탄소제로섬 실현을 위한 실천 과제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됐다.

에기평 황진택 원장은 개회사에서 “제주도가 추진하고 있는 탄소제로섬 구현 노력을 높게 평가하며, 탄소제로섬 모델은 제주도뿐만 아니라 국내와 해외의 타 도서지역에 적용될 수 있는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발전될 수 있으므로 이러한 노력이 정부 R&D 성과와 연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밝혔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 도지사는 환영사를 통해 “이번 포럼이 제주도를 탄소제로섬으로 전환하는데 기술과 정책적 인사이트를 제공할 것으로 생각하며, 금번 포럼에서 논의되는 실천과제에 대해서 제주도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