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개 광종 가격변동 한 눈에

국내 산업구조에 최적화된 '한국형 원자재지수'가 나왔다.

한국광물자원공사(사장 김영민)는 최근 국내에서 주로 사용하는 15개 광물의 가격 변동을 한 눈에 보여주는 광물종합지수(MinDex, Mineral Index) 개발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투자기관과 관련업계에서 활용하던 해외원자재지수는 그 품목에 농축산물을 포함하고 유연탄 등 국내 수요가 높은 광물이 제외되어 있어 광물가격 변동과 국내산업의 연관성을 설명하기에 미흡했다.

2014년 기준, 우리나라의 제조업 비중은 31.1%로 미국(12.1%), 일본(18.8%), 중국(29.9%)보다 높은 수준이다. 우리나라 6대 전략광물 수입 의존도는 2000년 84.7%에서 2015년 93.3%로 증가에 있는 실정이다.

광물공사의 MinDex는 최근 3년간 평균 수입규모 상위 15개 광종(유연탄, 우라늄, 동, 아연, 니켈, 철광석, 희토류, 리튬, 연, 알루미늄, 주석, 코발트, 몰리브덴)을 산업적 중요도와 수입금액에 따라 가중치를 두어 수치화한 것으로 국내 산업의 특성을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2016년 1월 4일을 기점으로 2015년 지수부터 검색이 가능하며 코스피(KOSPI) 등 국내 주가 지수와 비교가 쉽도록 세자리수로 표기했다.

김영민 사장은 “이번 광물종합지수은 최근 몇 년간 불안정했던 원자재 가격의 예측 역량을 강화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려는 민간의 요구를 반영한 것”이라며 “또 내수 물가상승 심리를 사전 파악해 비축 물량을 조정하고 관세 조정 등을 통해 안정적 수급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광물공사는 1월말까지 MinDex 시범운영을 마치고 2월부터 한국자원정보서비스 KOMIS(www.kores.net)를 통해 일 1회 공시할 예정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