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장 1회 충전으로 191km 간다

국내 경쟁 EV 대비 43km~100km 더 긴 수준
높은 친환경차 기술력 바탕 국내 최장 주행 가능
고효율 시스템, 경량화, 에어로 다이나믹 디자인

현대자동차 친환경 전용 모델 '아이오닉'의 전기차 버전인 아이오닉 일렉트릭(electric)이 국내 최장 1회 충전 주행거리를 인정받았다.
현대자동차는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정부 연비 인증 결과 1회 충전 주행거리 191km(복합기준 : 도심 206km / 고속도로 173km)를 인정받았다고 밝혔다.
아이오닉 일렉트릭이 인증받은 191km는 국내에 정식 판매되는 전기차들 보다 짧게는 43km, 길게는 100km 더 우수한 수준을 자랑한다.
특히,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도심 기준 1회 충전 주행거리는 206km로 국내 전기차 중 처음으로 200km 고지를 밟은 전기차라는 타이틀까지 얻게 됐다.
지난 3월 제주도에서 열린 2016 국제전기차 엑스포 당시 현대차는 아이오닉 일렉트릭을 처음 선보이면서 1회 충전 주행거리 인증 전 수치를 다소 보수적인 180km로 공개한 바 있다.
아이오닉 일렉트릭에는 ▲28kWh의 고용량 리튬이온폴리머배터리 탑재 ▲고효율 전기차 시스템 ▲알루미늄 소재 적용 등 차량 경량화 기술 ▲공기 저항을 최소화한 에어로 다이나믹 디자인 등 전방위 고효율 요소들이 대거 적용됐다.
이외에도 최대 출력?88kW(120ps),?최대토크?295Nm(30Kgfm)?모터를 적용한 동급 최고 수준의 동력 성능을 자랑하며?급속 충전 시?24분~33분?(100kW/50kW?급속충전기?기준),?완속 충전 시?4시간?25분 만에 충전이 가능하다.
또한 ▲자동 긴급제동 보조 시스템(AEB) ▲주행 조향 보조 시스템(LKAS) ▲스마트 후측방 경보 시스템(BSD) 등의 최첨단 안전사양도 적용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전기차 구입을 고려하는 소비자들이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부분이 바로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라며 "현대자동차는 앞으로도 고효율 전기차 개발에 모든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전기차 대중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주력 트림인 N트림이 4000만원 ▲Q트림이 4300만원이다. (판매가격은 세제 혜택(개별소비세 200만원, 교육세 60만원 한도 감면) 적용 후 기준)
더불어 올해 진행중인 전국 지자체별 전기차 민간 공모에서의 정부 지원금 혜택을 받게 되면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2000만원~2500만원 수준으로 구매가 가능하다.
한편, 현대자동차그룹이 지난 10월28일 유튜브(YouTube)를 통해서 공개한 ‘아이오닉 일렉트릭 도심 주행거리 측정’ 영상이 화제를 일으키며 6일 만에 ‘유튜브(YouTube)’ 조회 300만 건(11월 3일 오전 7시 기준 국문 164만, 영문 155만)을 돌파했다.
이번에 공개한 영상은 아이오닉 일렉트릭을 도심에서 운행할 경우 1회 충전으로 주행 가능한 거리를 측정하기 위한 실험으로 서울 강변북로와 올림픽대로를 순환하며 촬영됐다.
환경부가 인증한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 거리는 191.2km이지만 영상을 통해 확인한 결과 해당 차량은 배터리 소진시점까지 총 351.1km를 주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공식 주행거리의 약 1.8배로 서울-대전 구간 왕복 거리인 약 300km를 훌쩍 넘는 수치에 해당한다.
주행거리가 공인 복합 주행거리보다 높게 측정된 이유는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관성주행을 주로 사용하고 회생제동장치를 활용한 연비운전 기능을 적극 활용한 것으로 보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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