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에너지파트너스, 아파트승강기에서 전기를 뽑아 쓴다

엘리베이터 회생제동장치 연간 15~40% 에너지 절약
1기당 전기요금 20만~60만원 절약…3년내 원가회수
서울시, 한전 등 에너지효율화기금으로 설치비 지원

현대, LS산전 등 대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는 회생제동장치 시장에 중소중견기업 (주)에너지파트너스가 도전장을 내밀고 서울시와 납품실적을 올리는 등 선전하고 있다. 
엘리베이터 회생제동장치 전문기업 에너지파트너즈(대표이사 최성자, www.energypart.co.kr)가 전국 아파트 등을 대상으로 엘리베이터 회생제동장치의 설치비를 무상지원하고 있다.
회생제동장치란 엘리베이터의 탑승칸이 무게추보다 가벼운 상태로 상승 또는 무거운 상태로 하강할 때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전력을 인버터를 통해 회생시켜 소비전력을 절감해주는 자가발전시스템을 말한다.
에너지파트너스 이준범 이사는 “기존 엘리베이터에 회생제동장치를 설치할 경우 15~40% 가량의 에너지 절감효과가 있으며 엘리베이터의 열을 90℃에서 30℃로 감소시켜 추가 환기팬이나 선풍기를 사용하지 않아도 돼 엘리베이터 1기당 적게는 연간 20만원에서 많게는 60만원을 절약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는 1기당 소나무 270그루를 식재하는 효과를 거두는 것으로 정부의 에너지 정책방향과도 궤를 같이 한다.
회생제동장치를 설치하면 기존 전력의 20~40%를 절감할 수 있다.
또 저항제동장치를 사용하지 않아 기계실의 온도를 저감함로써 냉방기 사용을 하지 않게 돼 별도의 추가전력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이렇듯 에너지 절감효과가 우수하기 때문에 제품 설치 후 3~4년 이내에 초기 투자비용을 회수할 수 있으며 더욱이 기계실 온도 저감으로 제어반 보드 및 부속품들의 고장률 감소 등 안정성까지 입증 받고 있어 최근 들어 기존 아파트 관리현장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설치비 지원대상은 380V 3상 모터를 사용하는 모든 엘리베이터로 한국전력에서 설치비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회생제동장치 설치를 희망하는 아파트에서는 ▲한국전력공사의 엘리베이터 회생제동장치 효율향상사업 ▲서울시의 건물에너지효율화사업(BRP) 융자지원 ▲일부 지자체별 공동주택 지원사업(에너지절감 개선항목) 등을 활용해 회생제동장치 기기비용에 대한 아파트 입주민들의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다.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는 기업 (주)에너지파트너즈는 그동안 서울시서소문청사, 대전정부청사 등 정부기관을 비롯해 경기 남양주부영아파트(31대), 서울 관악휴먼시아(74대), 대구 신천휴먼시아(18대) 등 전국 아파트에 엘리베이터 회생제동장치를 설치해 많은 에너지 절감효과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의 : ☎02-957-8888
 

승강기 회생제동장치 원리...
승강기 회생제동장치의 원리는 엘리베이터 카(Car)에 탑승하는 승객에 따라 카와 카운터웨이트(Cwt)의 무게차가 발생하며 양쪽 중 무게가 높은 쪽이 상승하는 조건이면 전동기의 견인력에 의해 끌어 올려야 되므로 전동기는 전기에너지로 작동하고 무게가 높은 쪽이 하강하게 되면 자유낙하의 힘에 의해 에너지를 생산하는 발전기로 전환되어 회생전력이 발생하게 된다.
예전의 인버터 시스템은 이 발생한 회생전력을 승강기 전동기의 제동저항 등으로 소비하였으나 전력회생형 인버터는 발생한 전력을 부스트업 컨버터(Boost-up Converter)를 이용하여 전압을 높여주고 또한 3상에서는 주파수, 위상을 한전 전원과 일치시켜 전압이 높은(380V초과) 전력회생형 인버터에서 전력회생형 인버터 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전압(380V)이 걸려 있는 공용부의 전등, 전열 부하 등으로 회생된 전력을 돌려주게 된다
모터의 SLIP이 -(마이너스)인 경우 모터는 순간적으로 발전기가 되며 그때 발생되는 전류를 회생 전류라고 한다.
모터의 실제속도가 동기속도 보다 빠른 경우 SLIP은 -가 된다.
즉, 모터의 실제속도가 동기속도 보다 빠른 경우 회생에너지가 발생한다. ※동기속도 : 회전자계의 회전속도.
엘리베이터 상승 시 만원이 아닌 경우(Car의 하중이 작은 경우) 회생이 이뤄진다. 엘리베이터가 상승 시에는 Counter Weight가 하강하게 되고 이때 모터의 실제속도는 Counter Weight의 중력 힘에 의해 더 빨라지게 된다. (Car의 하중<Counter Weight의 하중)
모터의 실제속도가 동기속도보다 빨라지게 되면 모터는 그 순간 발전기가 되어 전력을 생성하게 되는 것이다.
엘리베이터 하강 시 만원인 경우(Car의 하중이 큰 경우) 회생이 이뤄진다. 엘리베이터가 만원인 상태에서 하강 시에는 Counter Weight의 하중보다 Car의 무게가 더 무거워지므로 Car의 자체 중력으로 일을 하게 되어 모터의 실제속도가 더 빨라지게 된다. 이 때 모터는 순간 발전기가 되어 회생에너지를 발생하게 된다.
엘리베이터 정지 시에는 엘리베이터가 정지하는 순간 모터는 정지하려고 하지만 엘리베이터는 관성의 힘으로 인해 앞으로 나아가려는 힘이 존재하게 된다. 이때 모터의 실제속도는 동기속도보다 빨라지게 되므로 회생이 이뤄진다.
에너지파트너스의 회생제동장치의 동작원리는 IGBT(Insulated gate bipolar transistor) 방식으로서 DC 형태의 회생에너지를 AC 형태로 변환한다. 이 때 AC전원은 PWM 제어에 의해서 5% 미만의 낮은 THD전류 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입력측 전원(한전)으로 돌려주어도 무방한 것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