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보안혁신 컨퍼런스에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남동발전(사장 장재원)은 지난 24일부터 25일까지 충남 부여 롯데리조트에서 손광식 기획관리본부장, 이영재 보안정보전략실장을 비롯 보안협력회사, 자문교수 및 전사 보안담당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융합보안의 중장기 마스터플랜 전략 수립 결과공유와 4차 산업혁명 대비 미래 보안혁신 준비를 위한 ‘스마트 융합보안 혁신 컨퍼런스’를 실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컨퍼런스는 ICT신기술 발전에 따라 날로 지능화·고도화 되어가는 각종 보안위협에 대해 선제적이고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물리보안, 정보보안, 제어보안과 ICT신기술의 접목을 고려한 융합보안 마스터플랜과 보안이슈를 함께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되었으며, 産·學·硏이 모두 어우러져 상생협력의 장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도 의미를 둘 수 있다.

이날 컨퍼런스에서는 참석자들이 남동발전에서 수립한 ‘융합보안 마스터플랜’을 공유하는 자리도 마련됐다. 이는 국가 기반시설인 발전설비의 대·내외 환경 및 현황분석을 통해 국가, 정보, 제어보안과 더불어 재난안전까지 아우르는 KOEN의 융합보안을 정의하고 “스마트 에너지 시대를 창조하는 융합보안 Leader"라는 비전 및 3대전략과 21개의 세부실행과제를 수립하여 미래의 융복합적인 보안위협에도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한 프로젝트이다.

이 외에도 ICT신기술 및 정보보안 동향을 살펴보는 전문가 특강, 협력회사 보안지원을 위한 경영자원 플랫폼 소개, 정보화전략(ISP) 발표, 모바일 보안인프라 구축 현황·앱 소개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전사 ICT·보안 BP 경진대회를 개최하여 각 사업소별로 당면해 있는 보안 문제점을 고민하여 해결한 우수 보안사례를 발굴하여 서로 공유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되었다.

손광식 본부장(CISO)은 “최근 융복합적인 보안위협 및 사고가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 융합보안 마스터플랜을 수립한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며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미래 보안위협에 대비하면서 상생협력을 위한 디딤돌을 마련할 수 있어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면서 “앞으로도 어렵게 수립한 마스터플랜과 혁신 컨퍼런스가 단지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고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KOEN의 보안수준을 한층 더 성숙시킬 수 있는 밑거름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남동발전은 융합보안 마스터플랜 고도화 시행 결과를 대내외적으로 공유하고 국내 융합보안 분야의 선구자로서 이 분야의 産·學·硏 학회활동 및 기술전파에도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미래의 불확실한 각종 보안위협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최고의 보안수준과 선진화된 ICT 기술력을 확보해나갈 방침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