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복지정책으로 도약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변종립)은 26일 대전시청 대강당에서 지자체 에너지바우처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2016년도 에너지바우처 제도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에는 광역시ㆍ도 및 시ㆍ군ㆍ구 에너지바우처 담당 공무원 300여명이 참석했으며, 에너지바우처 수급자들이 쉽고 편리하게 에너지바우처를 신청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보다 개선된 2016년도 에너지바우처 사업 추진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아울러 새로 보완된 에너지바우처 접수 시스템 및 업무포털 시스템 활용 방법과 기존 수급자에 대한 관리 방안 등을 전달하고, 반부패ㆍ청렴 교육 및 정부보조금 부정수급 집중신고에 대한 교육도 진행했다.

에너지바우처 사업은 지난해 12월 첫 도입시행하면서 시행 첫 해 96%의 높은 신청률을 달성했고, 보건복지부와 전국지자체 등 5만여 관계기관이 협업하는 전달체계를 구축하여 정부3.0 우수사례로 선정된 바 있다.

올해에도 지난해 사업추진 성과를 토대로 기존 수급자들의 신청절차를 생략하고 지원 대상과 지원 금액을 일부 확대하는 등 수요자 맞춤형으로 제도를 고도화했다.

특히 정보사각지대에 있는 수급자 가구가 많은 만큼 전국의 이ㆍ통장 네트워크와 협력하여 지난해 효과를 거둔 수급자가구 방문홍보를 강화해나 가는 한편, 10월 중에는 전국 읍ㆍ면ㆍ동 주민센터의 에너지바우처 업무 담당공무원을 대상으로 올해 사업 사전준비, 접수 시스템 운영 방법, 현장홍보 방안 등 실무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에너지공단 관계자는 “이번 설명회와 앞으로 있을 에너지바우처 담당 공무원 교육을 통해 현장 접점에서 원활한 신청ㆍ접수업무가 가능하도록 최대한 지원할 예정”이라며 “수요자 참여 확대, 선제적 서비스 제공, 협업을 통한 서비스 사각지대 해소 등을 통해 에너지바우처 제도를 국민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통한 겨울철 대표적인 정부3.0 에너지복지제도로 자리매김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