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가스 인프라사업 해외진출 TF 발족

산업통상자원부 7월 21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천연가스 인프라사업 해외진출 TF 발족식을 열고, '천연가스 인프라사업 해외진출 전략'을 발표했다.<사진>

세계 천연가스 인프라 시장은, 전세계적 온실가스 감축 노력에 따른 세계 액화천연가스(LNG) 수요 증가와 셰일가스 개발 확대 등으로 향후 10년간 약 370조 규모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에서, 정부는 우리 천연가스 산업의 30년간의 노하우와 기술, 시공능력을 수출상품화 하기 위해 해외진출 전략을 마련하고, 대기업·중소기업·공기업 간 ‘융합 연합체(얼라이언스)’ 구축을 위한 플랫폼으로서 특별팀(TF)를 발족했다.

 ‘천연가스 인프라사업’은 최종 소비처에 천연가스를 공급하기 위한 인수기지, 배관 등 제반 기반시설(인프라)의 개발·투자·건설·운영 및 기술용역을 통칭하는 것으로, 자원 개발·탐사 사업에 비해 유치국 정부 및 국제기구의 지급보증,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등으로 인해 투자 위험성이 낮고, 장기간·대규모의 부가가치와 고용 창출 효과가 높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우즈벡 ‘수르길 프로젝트’에 가스공사, 대기업 3개사와 중소기업 312개사가 참여한 예에서 보듯이, 기자재 조달, 엔지니어링, 건설 등 다양한 산업군의 참여로 중소기업 동반 진출에 유리하다.

국내 천연가스 산업은 천연가스 도입 개시(1986년) 이후 30년간 공급 안정성 관리에 역량을 집중하며 세계 2위의 액화천연가스(LNG) 수입국으로 발돋움하며 양적·질적으로 크게 성장했다.

이에, 30년간 축적한 가스공사의 인수기지·배관망 운영 노하우·기술과 우리 건설사의 국제적 시공능력을 융합, 시너지 효과를 창출함으로써 수주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해외진출 전략’을 마련하게 되었다.

해외 인프라사업을 유형화하고, 사업범위와 대상국가, 투자규모, 인력수급 등을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한편, 대상국가별 맞춤형 모델을 개발하여 수주경쟁력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또한, 공·사기업 합동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수주한 최초의 천연가스 해외 인프라 투자·운영사업인 ‘멕시코 만사니요 터미널 건설·운영 프로젝트’의 예처럼, 단순한 건설공사를 넘어 총체적인 관리·유지보수까지 수출상품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해외 프로젝트 관련 정보·기술의 교류를 위해 가스공사, 건설사, 조선사, 해운사, 금융사 등으로 구성된 ‘융합 연합체(얼라이언스)’ 플랫폼인 ‘천연가스 인프라사업 해외진출 TF’를 운영할 계획이다.

특별팀(TF) 내에 구체적인 프로젝트 별로 특별팀(TF)도 구성·운영해 나갈 예정이며, 특히 최근 발표된 에너지신산업 종합대책에 포함된 스마트 가스계량기인 원격검침(AMI)의 해외진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특별팀(TF)은 8월초부터 구성·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김용래 에너지산업정책관은 “마케팅부터 계약체결까지 모든 단계에 걸쳐 적극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천연가스 인프라사업 분야에서 우리 기업의 수주경쟁력을 제고하고 동반진출 효과도 높여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