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14일 정부의 공기업 기능조정 1순위로 결정된 기초전력연구원의 한전 전력연구원으로의 통폐합이 12월1일 단행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양기관 병합에 따른 인력 조정문제로 황당한 일이 발생할 것으로 보여 귀추가 주목된다. 

정부는 이번 통합으로 조직운영의 효율성 제고와 한전 전력연구원의 개발 상용화 단계 연구와 기초연의 기초연구가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물론 본지를 비롯한 에너지 전문지들은 정부가 추진한 이번 통합건이 사실관계를 잘 모르고 기초연의 성격을 잘못 파악한 가운데 빚어진 해프닝 쯤으로 여기고 재조정이 있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었다.

그러나 정부의 결정은 번복하기 어려운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고 사실상 지난 14일 대한전기학회 하계대회 세미나에서 이 안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기초연의 발표가 나옴으로써 합병은 기정사실화됐다.

문제는 병합에 따른 인력재배치 문제다.

2007년 정부 기타공공기관으로 지정되기 전까지 기초연은 민간기구로 한전과 급여체계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현재 들리는 바에 의하면 한전은 병합에 따른 인력재배치 기준을 급여에 맞출 전망이다.

이 경우 기초연에서 30년을 근무한 처장 및 본부장 급여가 한전 과장이나 차장급 수준과 비슷한 상황을 고려하면 이들 고급인력이 한전 과장이나 차장으로 합쳐진다는 결론이 나온다.

기초연 연구원들 대부분은 박사 출신들이다. 그러나 이들의 급여수준은 한전 비정규직 수준이다. 그렇다면 이들 고급인력이 한전전력연구원으로 합치면서 비정규직으로 내몰린다는 말인가.

아무도 가지 않으려는 기초 분야에 투신한 이들에게 통합도 모자라 자리까지 내몰리는 억울한 사태가 발생되지 않기를 바랍 뿐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