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에너지개발센터와 에너지효율ㆍ신재생에너지 분야 업무협약 체결

변종립 에관공 이사장이 협약서에 서명후 악수를 하고 있다.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변종립)은 18일 몽골 울란바토르에서 몽골 에너지개발센터(EDC: Energy Development Center)와 에너지효율ㆍ신재생에너지 분야의 협력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한-몽골 비즈니스포럼과 연계하여 한국 경제사절단, 몽골 정부 및 기업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해 많은 관심 속에서 진행되었으며,

양해각서 체결식에 이어 한국에너지공단 변종립 이사장과 레브자브 야담자브 몽골 에너지개발센터장은 양 국의 에너지효율 및 신재생에너지 분야 현황 및 협력방안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몽골의 에너지효율분야 정책 및 제도 구축을 위한 정책자문을 비롯해 에너지ㆍ기후변화 대응 관련 정보를 교류하게 되며, 발전 및 산업부문의 에너지 효율 개선 산업 등 유망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발굴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몽골 산업부문 에너지효율향상 프로젝트 발굴 및 추진, 정보공유 세미나 개최, 공무원 초청연수 등을 추진함으로써 중앙아시아의 대표국가인 몽골과의 협력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에너지공단 변종립 이사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한국의 에너지 효율제도를 전수하고 정부기관의 정책이행 역량강화를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며 ”더불어 몽골 현지에 적합한 온실가스감축 프로젝트를 개발해 국내기업의 몽골 에너지시장 개척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몽골은 기존 발전소 노후화 및 급속한 도시개발에 따른 전력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 전 분야에서 에너지효율개선사업을 진행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 중이며, 2015년 11월에 안전, 효율, 환경을 중심으로 하는 에너지절약법을 제정한 바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산경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